1. 논쟁문제
: 사회적으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나누어져 있고,
그 결정이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사회의 다수에 관련되어 있으며,
여러 개의 선택 가능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겨정해야 하는 문제
2. 논쟁문제 학습의 필요성
: 논쟁문제 학습은 민주주의의 실천이고
이는 개인의 자유와 사회정의를 기본 가치로하는
민주주주의의 이념을 끊임없이 상기시키고 실현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해줌
3. 논쟁문제 학습
: 논쟁문제나 공공의 쟁점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법과 능력을 가르치는 교수 방법
4. 논쟁문제 수업의 목표
: 사회문제 자체를 해결하는 것보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적 분석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5. 논쟁문제 수업의 교육적 효과
- 고차사고력 향상
- 토론자 간 상호작용 촉진으로 집단의 문제 해결과 개인의 문제 해결에 도달할 수 있다.
- 논쟁문제와 관련된 사실의 이해력을 증진하고 사회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 가치판단력 향상
- 상호협력태도 형성
- 학습자 중심의 수업
- 시민의 자질 함양
6. 초등 사회과에서의 논쟁문제 수업
1) 반대론자
- 초등학생의 인지 수준 : 초등학생들의 기초 지식이나 정보의 부족과 발달상의 미성숙
- 논쟁문제의 특성 : 초등학생에게 도움되는 내용X, 사실과 개념학습 이상이 안됨, 중고등학생 대상 수업임
2) 찬성론자
- 논쟁문제가 갖는 학습 내용으로서의 유의미성
- 수업 실혐 결과가 보여주는 가능성
7. 논쟁문제 수업의 구성
1) 논쟁문제의 성격
- 특징 : 찬반이 있어야 한다, 개인문제에서 사회문제로, 여러 대안 중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 다루어야 하는 것 : 개념정의, 사실문제, 가치문제
2) 논쟁문제의 선정 준거와 내용 영역
- 주제접근법 :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 조직
- 역사적 위기접근법 : 역사상의 위기를 중심으로 논쟁문제 구성
- 문제중심 접근법 : 현대사회의 사회문제, 논쟁이 되는 쟁점을 중심으로 구성
* 학습을 위한 논쟁문제인지 판단하기 위한 준거 기준
-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인가?
- 학생들에게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는 문제인가?
- 탐구를 요구하는 도전적 질문인가?
- 실제 수업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가?
3) 논쟁문제 해결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요소
- 사실문제와 가치문제의 구분
- 관련된 용어의 명확한 정의
- 여러 대안을 탐색하여 가장 좋은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 필요
- 일반적 가치는 특수한 가치보다 고차원적이고 지속적
8. 논쟁문제 수업의 단계
1) Oliver와 Shaver의 법리 모형
- 개념의 명료화
- 경험적 증거에 의한 사실 증명
- 가치 갈등의 해결
2) 차경수, 모경환
- 문제 제기
- 가치 문제의 확인
- 분석
- 선택 및 결론
3) 박상준
- 문제 인식
- 가치 문제의 명료화
- 용어의 정의
- 사실확인과 객관적 검증
- 대립 가치의 분석
- 대안 탐색 및 결과 예측
- 대안 선택 및 정당화
9. 논쟁문제 수업의 평가
- 논쟁문제와 관련된 지식의 획득
-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결정력 향상
- 가치관 확립
10. 논쟁문제 수업의 한계
1) 인지주의적 가정의 오류
2) 수업의 의미가 없어질 수 있다.
3) 사회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나 보수적 가치와 규범 주입의 위험성
11. 논쟁문제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1) 켈리의 모형
- 배타적 중립성 : 논쟁문제 교수 반대
- 배타적 편파성 : 한 입장만 학습
- 중립적 공정성 : 다양한 시각 학습, 교사의 입장X
- 신념을 지닌 공정성 : 다양한 시각 학습, 교사가 바람직하다고 하는 방향 지도
2) 하우드의 모형
- 신념형 : 교사의 의견 자유롭게
- 객관형 : 다양한 시각 서술, 교사 의견X
- 악마옹호형 : 무조건 학생과 반대 입장
- 옹호형 : 다양한 시각 서술, 종합하여 교사의 의견
- 의장형 : 다양한 시각 토론, 교사 의견X
- 관심형 : 교사 입장 먼저 소개 후 다양한 의견 소개
논쟁 문제 수업 정리 | |
문제의 성격 | - 사실과 가치가 혼재된 문제 - 찬반 의견 대립이 팽팽히 맞서는 쟁점 - 사회 다수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 |
목표 | - 의사 결정력의 발달 |
교육적 효과 | - 논쟁 문제와 관련된 사실의 이해 - 가치 판단력 향상 - 의사소통능력과 상호협력태도의 형성 - 논쟁문제에 대한 괌심과 참여 태도의 형성 |
방법 | 문제인식 -> 가치 문제의 명료화 -> 용어의 정의 -> 사실 확인과 객관적 검증 -> 대립가치의 분석 -> 대안 탐색 및 결과 예측 -> 대안 선택 및 정당화 |
비판 | - 인지주의적 가정의 잘못 : 의사결정력이 행위의 실천으로 연결되지 않음 - 논쟁 문제는 기본적 가치에 의거하여 명확하게 해결되기 어려움 - 사회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나 보수적 가치를 주입할 위험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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