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대학교 수업정리

[사회교과교육론] 논쟁문제 학습

by 혼자하는 영어 공부 2024. 6. 17.

1. 논쟁문제

: 사회적으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나누어져 있고,

그 결정이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사회의 다수에 관련되어 있으며,

여러 개의 선택 가능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겨정해야 하는 문제

 

2. 논쟁문제 학습의 필요성

: 논쟁문제 학습은 민주주의의 실천이고 

이는 개인의 자유와 사회정의를 기본 가치로하는

민주주주의의 이념을 끊임없이 상기시키고 실현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해줌

 

3. 논쟁문제 학습

: 논쟁문제나 공공의 쟁점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법과 능력을 가르치는 교수 방법

 

4. 논쟁문제 수업의 목표

: 사회문제 자체를 해결하는 것보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적 분석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5. 논쟁문제 수업의 교육적 효과

- 고차사고력 향상

- 토론자 간 상호작용 촉진으로 집단의 문제 해결과 개인의 문제 해결에 도달할 수 있다.

- 논쟁문제와 관련된 사실의 이해력을 증진하고 사회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 가치판단력 향상

- 상호협력태도 형성

- 학습자 중심의 수업

- 시민의 자질 함양

 

6. 초등 사회과에서의 논쟁문제 수업

1) 반대론자

- 초등학생의 인지 수준 : 초등학생들의 기초 지식이나 정보의 부족과 발달상의 미성숙

- 논쟁문제의 특성 : 초등학생에게 도움되는 내용X, 사실과 개념학습 이상이 안됨, 중고등학생 대상 수업임

 

2) 찬성론자

- 논쟁문제가 갖는 학습 내용으로서의 유의미성

- 수업 실혐 결과가 보여주는 가능성 

 

7. 논쟁문제 수업의 구성

1) 논쟁문제의 성격

- 특징 : 찬반이 있어야 한다, 개인문제에서 사회문제로, 여러 대안 중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 다루어야 하는 것 : 개념정의, 사실문제, 가치문제

 

2) 논쟁문제의 선정 준거와 내용 영역

- 주제접근법 :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 조직

- 역사적 위기접근법 : 역사상의 위기를 중심으로 논쟁문제 구성

- 문제중심 접근법 : 현대사회의 사회문제, 논쟁이 되는 쟁점을 중심으로 구성

* 학습을 위한 논쟁문제인지 판단하기 위한 준거 기준

  •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인가?
  • 학생들에게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는 문제인가?
  • 탐구를 요구하는 도전적 질문인가?
  • 실제 수업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가?

3) 논쟁문제 해결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요소

- 사실문제와 가치문제의 구분

- 관련된 용어의 명확한 정의

- 여러 대안을 탐색하여 가장 좋은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 필요

- 일반적 가치는 특수한 가치보다 고차원적이고 지속적

 

8. 논쟁문제 수업의 단계

1) Oliver와 Shaver의 법리 모형

  1. 개념의 명료화
  2. 경험적 증거에 의한 사실 증명
  3. 가치 갈등의 해결

2) 차경수, 모경환

  1. 문제 제기
  2. 가치 문제의 확인
  3. 분석
  4. 선택 및 결론

3) 박상준

  1. 문제 인식
  2. 가치 문제의 명료화
  3. 용어의 정의
  4. 사실확인과 객관적 검증
  5. 대립 가치의 분석
  6. 대안 탐색 및 결과 예측
  7. 대안 선택 및 정당화

9. 논쟁문제 수업의 평가

- 논쟁문제와 관련된 지식의 획득

-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결정력 향상

- 가치관 확립 

 

10. 논쟁문제 수업의 한계

1) 인지주의적 가정의 오류

2) 수업의 의미가 없어질 수 있다. 

3) 사회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나 보수적 가치와 규범 주입의 위험성

 

11. 논쟁문제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1) 켈리의 모형

  • 배타적 중립성 : 논쟁문제 교수 반대
  • 배타적 편파성 : 한 입장만 학습
  • 중립적 공정성 : 다양한 시각 학습, 교사의 입장X
  • 신념을 지닌 공정성 : 다양한 시각 학습, 교사가 바람직하다고 하는 방향 지도

2) 하우드의 모형

  • 신념형 : 교사의 의견 자유롭게
  • 객관형 : 다양한 시각 서술, 교사 의견X
  • 악마옹호형 : 무조건 학생과 반대 입장
  • 옹호형 : 다양한 시각 서술, 종합하여 교사의 의견
  • 의장형 : 다양한 시각 토론, 교사 의견X
  • 관심형 : 교사 입장 먼저 소개 후 다양한 의견 소개

 

논쟁 문제 수업 정리
문제의 성격 - 사실과 가치가 혼재된 문제
- 찬반 의견 대립이 팽팽히 맞서는 쟁점
- 사회 다수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
목표 - 의사 결정력의 발달
교육적 효과 - 논쟁 문제와 관련된 사실의 이해
- 가치 판단력 향상
- 의사소통능력과 상호협력태도의 형성
- 논쟁문제에 대한 괌심과 참여 태도의 형성
방법 문제인식 -> 가치 문제의 명료화 -> 용어의 정의 -> 사실 확인과 객관적 검증
-> 대립가치의 분석 -> 대안 탐색 및 결과 예측 -> 대안 선택 및 정당화
비판 - 인지주의적 가정의 잘못 : 의사결정력이 행위의 실천으로 연결되지 않음
- 논쟁 문제는 기본적 가치에 의거하여 명확하게 해결되기 어려움
- 사회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나 보수적 가치를 주입할 위험이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