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대학교 수업정리

[사회교과교육론] 사회과에서의 지역화 교육

by 혼자하는 영어 공부 2024. 6. 17.

1. 지역

- 자연적, 인문적 특징을 지닌 동질 지역

- 행정 편의, 관습, 생활 편의 등이 복합된 행정구역

- 인간의 공동생활 범위가 주민의 생산, 생활양식, 의식, 태도 등에 따라 다른 범위와 구별되는 사회적 특징을 가진 지역 사회

-> 삶의 무대, 모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장소

-> 모든 인식의 토대가 되어 구성원의 사고방식을 지배

 

2. 지역화 방법

1) 내용의 지역화 : 지역에 대한 학습

2) 방법의 지역화 : 지역에 의한 학습, 지역으로써의 학습

 

3. 사회과교육에서 지역화 교육의 가치

1) 사회과교육의 목표 구현

2)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천

3) 글로컬리즘 관점 함양

4) 지역 시민성 함양

 

4. 지역화 교재 구성 및 활용

: 학생 생활과의 관련성, 친숙성 고려 => 개인적합성

 

5. 지역사회 자원 활용

1) 현장학습

2) 자원 인사 활용(외부인사활용)

3) 지역사회 기관, 비교육 기관 자료 활용

 

6. 지역화 교육을 위한 사회과교사의 역할

-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 기초

- 다양한 관점의 배려 필요

- 지역 자료의 특성 및 활용방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서로 다른 접근과 학습방식 필요

-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연동된 지역 자료의 활용

- 학습자의 가치 형성 및 탐구나 문제해결력을 확장할 수 있는 지역자원의 활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