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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교 수업정리

[사회교과교육론] 고차사고력

by 혼자하는 영어 공부 2024. 6. 17.

1. 고차사고력

- 사회과교육에서 길러야 하는 시민의 자질 (문제해결능력, 공동체의식)

- 탐구력,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력, 비판적 사고, 창조적 사고, 메타인지 등

- 현대사회에서 시민이 갖추어야 할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

-> 고차사고력은 자유주의와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하고, 다문화적 상황이 보편화된 현대사회에서 좋은 시민에게 요구되는 핵심자질 중 가장 기본적인 개인·사회 문제에 종합적으로 대처하는 문제해결능력이다.

 

2. 고차사고력의 유형

1) 탐구력 :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통해 일반화된 지식을 형성하는 사고능력

- 탐구력의 사고 과정 : 문제 제기 > 가설설정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검증 및 일반화

 

2) 비판적 사고력 : 객관적이고 합단한 근거에 의거하여 정보를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사고 기능과 사고 성향

- 다른 고차사고와 구별되는 비판적 사고의 특징

  • 평가 대상에 언어적 자료와 비언어적 자료를 포함
  • 반성적 회의를 제기
  • 대상에서 오류-비일관성, 비합리성, 비현실성 등을 찾는 활동
  • 더 완전한 것의 실현을 위해 오류를 개선해 가는 사고 과정
  • 대상을 객관적 기준에 의거해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합리적으로 평가

3) 의사결정력 : 사회 문제에 대해 과학적 탐구와 가치 탐구의 과정을 거쳐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사고 능력

- 의사결정의 공통된 요소 : 과학적 탐구, 가치탐구, 합리적 선택, 사회적 행위

- 합리적 의사결정의 과정 : 문제 확인 > 사회 탐구 > 가치 탐구 > 의사 결정 > 행동

 

4) 창의적 사고력 : 문제해결을 위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정교화하고 기존의 것을 새롭게 변형하고 활용하는 능력

- 창의적 사고력의 특징 : 독창성, 생산성, 상상, 독자성, 실험, 총체성, 표현, 자기초월, 경이로움, 산출, 산파적 사고, 발명

 

3. 고차사고력 학습의 특징

1) 모든 학습자는 고차사고력을 사용할 수 있다.

2) 고차사고력은 문제해결 상황에서 가장 잘 발휘된다.

3) 고차사고력을 신장시키는 특별한 이론이나 교수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 고차사고력은 문제상황을 접한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길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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