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대학교 수업정리

[사회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by 혼자하는 영어 공부 2024. 6. 17.

1. 교수·학습 과정안이란

1) 수업단계에 따라 수업자료, 전략, 학습 내용, 평가, 피드백, 학생활동을 체계화한 수업설계도

2) 핵심

  • 학생 중심 활동으로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재구성하여 조직
  •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신장 등 학습지도의 효율성 향상 고려 
  • 기본예절, 올바른 가치관, 소통, 배려, 봉사 등 인성교육 요소 고려
  • 학습 흥미 유발, 성취 의욕, 자신감, 발전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력 신장

 

2.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전 고려사항

1) 학습자에 대한 실태 분석

2) 수업교재에 대한 철저한 분석

3) 단원 및 본학습 내용에 적합한 수업방식 선택

4) 학생들의 학습 흥미 유발 방안 활용

5) 학습목표 도달이 가장 쉬운 교수·학습자료 및 기자재 사용

6) 목표 지향 평가문항 작성 및 활용과 피드백

7) 교육과정 취지에 맞는 수업내용 구성

 

3. 사회과 교육의 목표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 역량 2022 개정 사회과 핵심 역량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정보 활용 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 역량 창의적 사고력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력,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공동체 역량  

 

4.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4-1. 단원명 및 학습목표

1) 지식

  • 인간과 사회에 관한 사실, 개념, 일반화, 이론 등에 관한 지식
  • 반성적이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고차적 지식

2) 기능

  • 어떤 과제를 성취하기 위하여 지식과 경험 등을 이용하는 능력
  •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정보획득능력, 정보활용능력, 인간관계와 사회참여기능 등

(1) 기본 기능 : 읽기 기능, 쓰기 기능, 말하기 기능

(2) 사고기능 : 사회탐구 기능, 가치탐구 기능

(3) 사회적 참여 기능 : 타인의 감정 이해, 협동, 규칙 제정, 규칙 따르기, 타협, 투표 등

 

3) 가치 및 태도

  • 시민의 자질 향상과 의사결정을 위한 가치의 내면화, 올바른 것과 그릇된 것에 대한 구분, 협동적이고 바람직한 태도 형성 등

 

4-2. 교수·학습활동 - 도입단계

1) 전시학습 상기 및 본시학습의 동기 유발

2) 학습문제 설정 및 확인

3) 평가 안내

 

* 동기유발의 주요 변인

1) 주의집중 :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유발

  • 감각적 주의 집중
  • 인지적 주의 집중
  • 변화성(다양성)

2) 관련성 : 수업목표 달성 여부와 학습의 필요, 요구, 목적 관련짓기

  • 목적 지향성
  • 동기와의 부합성
  • 친밀성 향상

3) 자신감 :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와 자신감 고취

  • 성공 학습 요건
  • 성공 기회 제공
  • 개인적 통제, 책임감 증대

4) 만족감 : 내외적 보상을 통한 성취에 대한 강화

  • 내재적 강화
  • 외재적 보상
  • 공정성

4-3. 교수·학습활동 - 전개단계

1) 학습활동 안내 및 해결 계획 수립

2) 개인별 또는 소집단별로 구상한 해결방법에 따라 활동하기

3) 순회지도(궤간 순시)

4) 해결내용 발표하기

5) 적용 및 발전하기

 

4-4. 교수·학습활동 - 정리단계

1) 학습내용 정리하기

2) 수행평가 실시

3) 차시 예고

4) 학습과제 제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