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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교 수업정리

도덕교과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 덕교육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4. 5. 30.

1. 덕윤리의 등장 배경

1) 덕윤리

 - 개인 성품에 관한 사상. 정의로움, 정직함, 성실함, 충실함 등

 - 어떤 행위가 옳은지 < 특정한 성품 (미덕)

 - 도덕적 동기에 대해 자연스럽고 매력적인 설명 가능

2.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 소크라테스의 덕 윤리

 - 지행합일설 : 보편적 지식의 추구와 실천

 - 무지의 자각을 역설 : 지혜를 얻기 위한 첫 단계

 - 대화법 : 반어법(논박), 산파술

1) 사람의 성품에 관심. 도덕적 성품은 도덕적 행위를 하려는 성향 및 태도

 

2) 윤리학적 이론의 역할을 부정

 * 윤리학적 이론 : 구체적인 도덕적 상황에서 원리를 적용해서 행동하면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다.

 

3) 덕은 지식만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선한 행위를 하려는 도덕적 실천의지 필요

 

4) 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의 핵심 개념

 - 행복 : 인간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 목적, 인간의 고유한 기능, 욕구와 감정의 모든 측면 발휘할 때 얻어짐

 - 덕 : 이성 포함 인간의 모든 기능을 탁월하게 수행하는 것, 지적인 덕 + 도덕(성품)적인 덕

 - 중용, 습관화 : 이성에 의해 충동, 감정 등을 억제함으로써 편향되지 않으려는 의지를 습관화한 덕

 

5)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사상

주지주의 주의주의
지식 중시
-> 악은 무지에서 나오고 덕은 참된 앎에서 나온다
의지 중시
-> 덕은 선한 행위를 실천하려는 선의지가 있을 때만 가능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주지주의 + 주의주의

 - 습관화된 덕으로서 중용의 형식

 - 유덕한 인간 : 본성 + 습관 + 실천적 지혜 -> 도덕적 행동의 습관화

 

6)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 지적인 덕 : 교육을 통해 습득, 인간의 사유/이론 활동에 관계

 - 도덕적인 덕 : 습관을 통해 습득, 인간의 행위/실천 활동에 관계

 - 도덕적이 된다는 것 = 선한 사람이 된다는 것

3. 덕 교육 방법

 - 도덕적 감정 계발의 강조

 - 소크라테스의 교육 방법 : 문답법

 - 실천적 지혜

4. 초등 도덕교육에서의 덕 교육 방안

1) 저학년 : 습관을 기르는 교육 중심 (아리스토텔레스) / 교사의 설명에 따라 반복 행동

2) 고학년 : 성찰과 탐구 (소크라테스)

3) 무시케 교육 : 도덕적 감정 계발, 시와 예술을 통한 교육

4) 초등 덕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 리더쉽, 공동체 존중 의식, 옹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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