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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교 수업정리

도덕교과교육론 : 배려 윤리 길리건 나딩스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4. 5. 30.

1. 길리건

1) 길리건 이론의 배경

 - 콜버그가 남성만 표본으로 연구 진행 -> 여성의 도덕 발달이 미약하게 나타남

 - 도덕성은 정의와 배려라는 두 도덕성으로 구성

 - 배려의 목소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입증하고자 함

 - 하인츠 딜레마에 대한 11세 남녀 아동의 대답 인용

  ~ 남아 : 딜레마를 수학적 문제로 규정

  ~ 여아 : 사적인 관계, 대화를 통한 합의

 

2) 길리건: 발달 단계

제 1수준 자기중심적 단계
제 1.5수준(과도기) 이기심에서 책임감
제 2수준 책임감과 자기희생의 단계
제 2.5수준(과도기) 선에 대한 관심 -> 진실에 대한 관심
제 3수준 자신과 타인에 대한 배려의 단계

 

3) 길리건 이론: 배려 윤리 교육 방법

 - 역사와 문학(귀납)을 수학이나 과학(연역)과 동등하게 가르쳐야 한다.

 - 실제 삶에서 도덕적 경험 이야기(ex. 비도덕적인 행동을 했을 때 불쾌했던 경험 말하기)

 - 자신의 도덕적 이야기를 글로 써보게 하기

 - 희극이나 연극으로 도덕적 이야기를 극화하기

 - 성 역할을 바꾸어 참여하는 봉사활동

 

 

2. 나딩스

1) 나딩스와 길리건

 - 길리건 : 배려의 심리적 특성에 관심, 배려 윤리를 하나의 도덕적 정향으로 정의

 - 나딩스 : 기리건의 이론 확장, 배려 안에서 일어나는 딜레마도 함께 밝힘

 

2) 나딩스 : 배려윤리의 특성

 -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받는 사람이 함께 있어야 배려윤리 완성

 - 배려하는 사람 : 전념과 동기전환으로 의식상태 설명

  ~ 전념 : 다른 사람의 실체를 이해한다는 개념. 자신을 멀리하고 타인의 경험으로 들어가는 것

  ~ 동기전환 : 자신의 동기 에너지가 다른 사람을 향해 분출되는 것

 - 배려받는 사람 : 배려 수용, 수용하였음을 보여주어야 함

 

3) 나딩스 : 배려의 범위와 의무

 - 배려의 거리 고려 : 배려받는 사람의 응답 어려우면 배려할 의무 X

 - 원과 배려의 사슬 : 배려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로 확대될 수 있다고 주장 

 - 자연적 배려 : 자연스러운 감정에 의해 배려하는 경우 윤리적 노력도 필요X (ex. 모성애)

 - 윤리적 배려 : 의무감에 대한 응답에서 나옴(억지로, 노력해서)

 

4) 나딩스 : 배려의 교육 방법

 - 교사가 먼저 배려자가 되어야 함

 - 모델링

 - 대화

 - 실천

 - 확언 : 인정과 격려 -> 아이가 가진 최상의 것만 끌어내서 인정, 경려(단점은 언급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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