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길리건
1) 길리건 이론의 배경
- 콜버그가 남성만 표본으로 연구 진행 -> 여성의 도덕 발달이 미약하게 나타남
- 도덕성은 정의와 배려라는 두 도덕성으로 구성
- 배려의 목소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입증하고자 함
- 하인츠 딜레마에 대한 11세 남녀 아동의 대답 인용
~ 남아 : 딜레마를 수학적 문제로 규정
~ 여아 : 사적인 관계, 대화를 통한 합의
2) 길리건: 발달 단계
제 1수준 | 자기중심적 단계 |
제 1.5수준(과도기) | 이기심에서 책임감 |
제 2수준 | 책임감과 자기희생의 단계 |
제 2.5수준(과도기) | 선에 대한 관심 -> 진실에 대한 관심 |
제 3수준 | 자신과 타인에 대한 배려의 단계 |
3) 길리건 이론: 배려 윤리 교육 방법
- 역사와 문학(귀납)을 수학이나 과학(연역)과 동등하게 가르쳐야 한다.
- 실제 삶에서 도덕적 경험 이야기(ex. 비도덕적인 행동을 했을 때 불쾌했던 경험 말하기)
- 자신의 도덕적 이야기를 글로 써보게 하기
- 희극이나 연극으로 도덕적 이야기를 극화하기
- 성 역할을 바꾸어 참여하는 봉사활동
2. 나딩스
1) 나딩스와 길리건
- 길리건 : 배려의 심리적 특성에 관심, 배려 윤리를 하나의 도덕적 정향으로 정의
- 나딩스 : 기리건의 이론 확장, 배려 안에서 일어나는 딜레마도 함께 밝힘
2) 나딩스 : 배려윤리의 특성
-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받는 사람이 함께 있어야 배려윤리 완성
- 배려하는 사람 : 전념과 동기전환으로 의식상태 설명
~ 전념 : 다른 사람의 실체를 이해한다는 개념. 자신을 멀리하고 타인의 경험으로 들어가는 것
~ 동기전환 : 자신의 동기 에너지가 다른 사람을 향해 분출되는 것
- 배려받는 사람 : 배려 수용, 수용하였음을 보여주어야 함
3) 나딩스 : 배려의 범위와 의무
- 배려의 거리 고려 : 배려받는 사람의 응답 어려우면 배려할 의무 X
- 원과 배려의 사슬 : 배려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로 확대될 수 있다고 주장
- 자연적 배려 : 자연스러운 감정에 의해 배려하는 경우 윤리적 노력도 필요X (ex. 모성애)
- 윤리적 배려 : 의무감에 대한 응답에서 나옴(억지로, 노력해서)
4) 나딩스 : 배려의 교육 방법
- 교사가 먼저 배려자가 되어야 함
- 모델링
- 대화
- 실천
- 확언 : 인정과 격려 -> 아이가 가진 최상의 것만 끌어내서 인정, 경려(단점은 언급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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