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덕윤리의 등장 배경
1) 덕윤리
- 개인 성품에 관한 사상. 정의로움, 정직함, 성실함, 충실함 등
- 어떤 행위가 옳은지 < 특정한 성품 (미덕)
- 도덕적 동기에 대해 자연스럽고 매력적인 설명 가능
2.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 소크라테스의 덕 윤리
- 지행합일설 : 보편적 지식의 추구와 실천
- 무지의 자각을 역설 : 지혜를 얻기 위한 첫 단계
- 대화법 : 반어법(논박), 산파술
1) 사람의 성품에 관심. 도덕적 성품은 도덕적 행위를 하려는 성향 및 태도
2) 윤리학적 이론의 역할을 부정
* 윤리학적 이론 : 구체적인 도덕적 상황에서 원리를 적용해서 행동하면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다.
3) 덕은 지식만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선한 행위를 하려는 도덕적 실천의지 필요
4) 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의 핵심 개념
- 행복 : 인간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 목적, 인간의 고유한 기능, 욕구와 감정의 모든 측면 발휘할 때 얻어짐
- 덕 : 이성 포함 인간의 모든 기능을 탁월하게 수행하는 것, 지적인 덕 + 도덕(성품)적인 덕
- 중용, 습관화 : 이성에 의해 충동, 감정 등을 억제함으로써 편향되지 않으려는 의지를 습관화한 덕
5)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사상
주지주의 | 주의주의 |
지식 중시 -> 악은 무지에서 나오고 덕은 참된 앎에서 나온다 |
의지 중시 -> 덕은 선한 행위를 실천하려는 선의지가 있을 때만 가능 |
소크라테스,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주지주의 + 주의주의 |
- 습관화된 덕으로서 중용의 형식
- 유덕한 인간 : 본성 + 습관 + 실천적 지혜 -> 도덕적 행동의 습관화
6)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 지적인 덕 : 교육을 통해 습득, 인간의 사유/이론 활동에 관계
- 도덕적인 덕 : 습관을 통해 습득, 인간의 행위/실천 활동에 관계
- 도덕적이 된다는 것 = 선한 사람이 된다는 것
3. 덕 교육 방법
- 도덕적 감정 계발의 강조
- 소크라테스의 교육 방법 : 문답법
- 실천적 지혜
4. 초등 도덕교육에서의 덕 교육 방안
1) 저학년 : 습관을 기르는 교육 중심 (아리스토텔레스) / 교사의 설명에 따라 반복 행동
2) 고학년 : 성찰과 탐구 (소크라테스)
3) 무시케 교육 : 도덕적 감정 계발, 시와 예술을 통한 교육
4) 초등 덕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 리더쉽, 공동체 존중 의식, 옹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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