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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교 수업정리

도덕교과교육론 : 뇌신경과학과 윤리학 - 조너선 하이트, 그린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4. 5. 30.

1. 다니엘 카너먼의 두 가지 시스템 이론

시스템 1 : 직관적인 빠른 사고 - 고속, 자동적, 멈출 수 없음
- 노력 거의 불필요
- 인상을 바로 느끼거나 연상 가능
- 편견 O
시스템 2 : 논리적이고 느린 사고 - 시스템1에서 답이 없을 때
- 주의력 필요
- 논리적/통계적 사고 가능
- 최종 결정권

 

2. 신경윤리학이 규범윤리학에 제기하는 문제

 - 도덕판단과 도덕적 행위와 관련된 뇌 결정론과 환원론의 문제

 - 자유의지는 존재하지 않는가? (리벳의 실험)

 - 신체 표지자 가설(다마지오)

 

3. 조너선 하이트의 사회적 직관주의

1) 사회적 직관주의 모형

 - 도덕 판단이 직관에 의해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짐

 - 도덕적 추론은 직관에 의해 도덕 판단이 이루어진 후, 판단을 정당화하는 근거를 찾는 과정

 - 도덕적 추론은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기능을 더한 것

 - 과정 : 직관적 판단 -> 사후 추론 -> 추론된 설득 -> 사회적 설득 -> 추론된 판단 -> 사적인 숙고

 - 이성은 정념의 노예

 - 확증편향 : 왜곡된 정보 수용 및 처리의 위험성 (ex. 심슨의 역설)

추론체계 직관 체계
느림 자동적, 반사적, 신속
의도적, 인지적 노력 필요 인지적 노력 필요 X
의식적으로 과정 파악 가능 과정 파악 어렵고 결과만 파악 가능
주의 깊은 자료원 요구됨 주의 깊은 자료원 필요 X
연속적 과정 평행적 과정
분석적, 진실 보존적 사고 은유적, 총체적 사고
맥락 독립적 맥락 의존적
기반 독립적 기반 의존적(두뇌와 신체 직관에 의존)

 

4. 그린의 연구

1) 그린의 연구

 - 뇌가 어떤 방식으로 도덕적 딜레마를 처리하는지에 대한 신경과학적 연구를 통해 도덕 판단에 대한 이중과정모형 제시

 - 직접적 딜레마 vs 간접적 딜레마 상황 (트롤리 딜레마, 인도교 딜레마)

 

2) 결과

 - 대부분 도덕 판단에 대한 적합한 이유 제대로 설명 X

 - 말더듬이 현상은 도덕 판단이 직관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증명

 - 차이 발생 이유 : 사람들의 신경기전 차이때문

 

3) 그린의 이중과정체계

 - 인간의 뇌는 자동설정모드로서의 직관과 수동모드로서의 추론이 결함된 이중과정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 의무론적 도덕 판단 : 자동설정 모드, 감정적 반응과 직관에 의해 이루어짐

 - 공리주의적 도덕 판단 : 수동모드 추론과정과 인지적 통제에 의해 이루어짐

 

4) 그린의 연구 결론

 - 인간의 도덕적 판단은 무의식적이고 비자발적인 진화과정의 결과일 수 있다고 추론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선택의 산물X)

 

5) 도덕교육적 함의

 - 학생들의 자동적인 인지과정이 편향되고 왜곡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지도

 - 도덕적인 추론 능력의 성장과 도덕적인 방향의 직관 형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

 - 개인은 편향 해석에 반하는 근거가 제시되더라도 최초의 상황해석을 바꾸지 않고 확증해가는 경향

 - 숨겨진 도덕적 요소 인지를 위한 교육 방안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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