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대학교 수업정리

도덕교과교육론 : 칸트의 도덕 교육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4. 5. 30.

0. 칸트

* 현상계 - 내 위의 별이 빛나는 하늘 (자연법칙에 지배)

* 예지계 - 내 안의 도덕 법칙 (도덕법칙에 따라 행동해야 함)

1. 윤리형이상학의 주요 개념

1) 선의지

 - 양심과 유사

 - 옳다는 이유만으로 그 행위를 실천하려는 그 자체로 선한 의지 => 도덕 법칙을 따르려는 의지

 - 동기 중시 : 행위의 선악을 결정하는 것은 결과가 아닌 의지

 - 선의지는 의무의 형태 (경향성의 유혹이 있더라도 선의지를 따라야 한다는 의식)

   * 의무 : 도덕 법칙에 대한 존경심으로 인한 행위의 필연성

2) 정언명령

 - 도덕 법칙 : 보편적이고 필연적이며 선험적인 도덕적 원칙

 - 도덕 법칙은 우리 안의 실천 이성이 자율적으로 수립한 법칙, 정언명령 형식으로 나타남

 - 정언명령 : 무조건 ~하라 (조건 X)

 - 가언명령 : 만약 A하고 싶으면 B하라 (목적 달성의 수단)

 - 대표적인 정언 명령

  ~ 보편주의 : 네 의지의 준칙(격률)이 언제나 보펴적 입법의 원리가 되도록 행위 

  ~ 인격주의 : 타인의 인격을 수단으로 대하지 말고 언제나 목적으로 대하도록 행위

 

3) 자유

 

2. 칸트가 생각하는 도덕적 행위

1) 도덕적 행위

 - 선의지의 지배를 받는 행위

 - 실천 이성의 명령을 따르는 행위

 - 의무에서 비롯된 행위 = 의무 의식이 동기가 된 행위

 - 도덕 법책이 대한 자발적 존중에서 비롯된 행위

 - 정언 명령을 따르는 행위

 

2) 의무론

 -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덕 법칙이나 의무가 있다.

 - 결과에 상관 없이 도덕 법칙이나 의무를 따라야 한다.

 - 옳고 그름의 기준은 시대와 장소 초월, 보편적

 -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 없다. (ex. 어떤 상황이든 거짓말 X)

 

3) 행복주의, 쾌락주의, 경험주의 비판

 - 도덕은 그 자체가 목적

 - 자연적 경향성(쾌락 추구, 자연스러운 감정)이나 동정심은 도덕의 기반이 될 수 X

 

3. 칸트의 도덕교육

1) 칸트의 도덕교육론

 - 양육 : 자연적 성장이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 훈육 : 옳고 그름(규칙)을 가르침 -> 무규율성 억제

 - 도야 : 예의범절을 가르침

  => 양육, 훈육, 도야 모든 단계를 거처 도덕화

 

2) 올바른 덕과 악덕

 - 불성실, 태만도 악덕

 

3) 복종, 진실성, 사교성

 -  복종 : 양유, 훈육 단계

 - 사교성 : 도야 단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