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도덕교육의 목적
벤두라 (행동주의+ 인지주의) | - 강화와 처벌의 조작, 모델링과 관찰학습(대리강화, 대리처벌) |
프로이트 | - 도덕성 : 초자아의 발달, 동일시와 내면화 |
피아제 | - 도덕성 발달은 인지발달과 같다. - 추론의 내용보다 추론을 낳게 한 구조 혹은 추론의 형식 강조 - 도덕문제 해결 : 타인의 입장에서 역할채택, 입장채택 |
콜버그 (도덕적 면담법) | - 도덕 교육의 목적 : 도덕적 추론 능력 - 도덕교육의 방법 : 딜레마 토론(+1전략, 블래트 효과) |
1. 레스트의 복합 발달 모형 (콜버그 계승)
1) 신콜버그 학파
2) 인지 강조 : 감정·행동 < 도덕적 추론
3) 도덕성의 기본적인 카테고리는 개인에 의해 구성됨
4) 도덕발달 : 도덕 판단의 발달과정을 복잡한 개념으로 진화하는 것으로 이해
2. 레스트의 단계발달의 특징 (콜버그와의 차이)
1) 피험자가 한 단계에 있다고 가정하지 않음
2) 인지구조 변화는 급진적X 점진적O
3) 피험자는 자신의 단계가 아닌 자신이 이해한 최고 단계를 보다 선호
4) '단계' 대신 "도식(스키마)" 용어 사용
3. 레스트 이론의 핵심 개념
1) DIT (콜버그는 주관식인 도덕적 면담법 사용)
- DIT 검사 : 도덕 판단력 검사 도구, 도덕스키마 활성화 도구
- 도덕성 검사를 객관화한 것 (객관식)
2) 4구성요소 모형 : 도덕 행동을 산출하는 데 필요한 네 가지 심리적 과정
3) 복합발달모형
- 도덕성 측정은 어떤 상황에서 어느 정도까지 다양한 도덕적 사고를 하느냐임
- 콜버그는 도덕적 발달의 점진적, 단계 중복 현상 간과
4) 거시적 도덕성
- 사회적 수준에서 협동이 가능하도록하는 공식적인 사회 구조
- 사회정의와 공평성
5) 미시적 도덕성
- 일상적인 삶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측면에 중심
- 친숙한 관계에서 배려하는 것
4. 레스트의 도식(스키마)
1) 개인적 이익 도식 : 콜버그 2, 3단계 / 사회중심적 관점 수용X, 행위의 결과로 인한 개인적 이해타산 통해 결정
2) 규범유지 도식 : 콜버그 4단계 / 도덕성은 확립된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것
3) 인습 이후 도식 : 인습 이휘의 도덕성 정의는 하나의 도덕 철학 측면에서 규정하지 않음
5. 도덕적 행동과 관련한 4구성요소 모형
1) 도덕적 민감성
- 도덕적 문제 상황 지각하고 해석,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미리 상상
- 입장채택
2) 도덕적 판단
- 무엇이 도덕적으로 옳은가를 판단
- 도덕딜레마 토론
3) 도덕적 동기화
- 도덕적 가치와 다른 가치의 충돌 시, 도덕적 가치를 우선시하는 요소
- 봉사활동 학습
4) 도덕적 품성 및 실행력
- 갈등과 문제해결, 공손하게 주장하기, 솔선수범 등
4구성요소 | 도덕적 민감성 | 도덕적 판단 | 도덕적 동기화 | 도덕적 행동 |
이 상황이 도덕적 상황일까? | 그러면 나는 무엇을 해야할까? | 다른 여러 가치들 중에서 도덕적 가치를 선택할 것인가? | 도덕적 행위로 옮기는가? | |
효율적 방법 | 입장채택, 공감 |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봉사활동 | |
도덕적 행동이 이루어지는 매커니즘 -----------------------------------------------------------> |
* 콜버그는 [도덕적 판단]을 가장 중요시 했다(판단을 내리면 도덕적 행동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
6. 도덕교육적 시사점
1) 도덕적 사고 구조 동시 사용, 다양한 사고 구조 활용할 수 있는가가 중요
2) 도덕성에 대한 포괄적인 관점 지향
3) 도덕적 사고와 정서 영역을 도덕적 행동 영역과 연결 및 통합
4) 한계 : 도덕적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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