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콜버그 도덕교육 이론의 배경
1) 1960낸대 초반 : 도덕성은 정신분석학적 설명이나 행동주의적 설명에 기초함
2) 콜버그는 도덕성의 성격에 대한 관심 없이 도덕덕 획득의 매커니즘 고려가 불가능하다 주장
3) 심리학적 관점과 도덕철학적 관점의 종합적 안목에서 도덕발달과 도덕 교육을 논의함
2.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1) 도덕성 : 옳고 그름에 가치를 둠 (정의의 도덕성)
2) 도덕 교육 : 상향적 이동이 가능하도록 도덕성의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
3) 또래간 상호작용은 역할채택기회의 한 유형일뿐
* 피아제는 또래간 상호작용 강조
4) 도덕 딜레마 실험(도덕 판단 면담) 실시
- 도덕적 발달은 3수준 6단계
- 각 수준과 단계는 인지발달 능력에 의존, 불변의 계열성 이룸
- 단계가 높아질수록 도덕성 적절성이 높아짐
- ex) 하인츠 딜레마(약값과 절도)
5) 블래트 효과(+1전략) : 현재 발달단계보다 하나 높은 단계에서 도덕 해결책 논의-> 한 단계 높은 사고 획득
3. 콜버그의 가설적 딜레마 : 도덕판단 6단계
1) 콜버그의 도덕판단 6단계
수준 | 단계 | 이유 | 사회적 관점 |
---|---|---|---|
인습 이전 | 1단계 타율적 도덕성 |
처벌 회피와 권위자의 힘에 따르는 행동은 옳다 | 자아중심적 관점 |
2단계 개인주의 및 도구주의적 도덕성 |
자신의 이익과 필요 | 구체적인 개인주의적 관점 | |
인습 수준 | 3단계 대인관계의 규범적 도덕성 |
자신과 타인이 보기에 착한 사람이 되고 싶다 | 인간관계 속에서의 개인적 관점 |
4단계 사회체제의 도덕성 |
전체로서 제도를 유지하기 위해 | 대인관계적 합의와 구별되는 사회적 관점 | |
인습 이후 수준 | 5단계 인권과 사회복지의 도덕성 |
사회계약에 의해 모두의 복지와 권리 보호 | 사회에서 선행하는 관점 |
6단계 보편화 가능하고 가역적 규범적 일반적인 윤리적 원리의 도덕성 |
보편적인 도덕 원리 정당화 합리적 인간 존재를 믿음 |
사회적 조화에 기인한 도덕적 관점 |
4. 도덕적 딜레마 토론
1) 딜레마 토론 프로그램 : 가상적인 도덕적 딜레마 상황으로 토론하여 단계 발달
2) 도덕적 딜레마 토론 방법
- 인지적 비평형을 유발하는 논쟁적인 도덕적 딜레마 제시
- 서로 다른 도덕 발달 단계에 있는 학생들로 학급 구성
- 지적인 도덕감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크라테스적 탐구 활용
3) 블래트효과(+1전략)
4) 유의점
- 교사는 촉진자 역할
- 핵심은 특정한 선택 내용이 아닌 그러한 판단을 한 도덕적 이유
- 학생의 발달 수준과 능력 고려하여 제시
5.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1) 비판
- 발달에 대한 복합적인 단계 모형 개념이 필요
- 도덕은 역사적, 문화적으로 상대적이지 않다는 주장 비판
- 남성 편향 이론
2) 후기 입장 : 정의공동체 접근
- 도덕원리로서 정의+공동체를 도덕교육 과정에서 균형있게 접근
- 정의 : 옳음 또는 의무로서의 도덕성
- 공동체 : 선의로서의 도덕성, 하나의 도덕적 이상으로 파악
- 후기 : 비판의 일부 수용, 정의의 원리를 중심으로 한 전기 이론 수정, 공동체의 원리를 보완
- 정의공동체 접근 : 제4단계를 중심으로 사회규칙의 존경과 집단에 대한 애착도 강조
6. 콜버그 이론의 수업 활용
1) 교사의 역할
- 발달 수준과 지적인 도전감을 고려한 도덕적 딜레마 활용
- 상대주의 가능성 유의
- 교화와 권위주의 발생 가능성 배제
2) 질문전략 : 심층적 질문 전략 (라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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