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아제가 가정한 인지발달 이론의 가정 (방법론, 질적차이)
1) 단계들은 질적 차이를 나타냄 ( ↔행동주의 : 양적 차이)
2) 단계들은 불변적 계열을 형성, 변할 수 없는 연속적인 순서 형성
- 한 번에 한 단계씩 상향 이동
- 도덕 추론에서 퇴행 불가능 ( ↔ 콜버그는 퇴행 가능하다고 생각)
3) 각 단계와 사고방식은 구조화된 전체를 이룸
4) 단계들은 위계적 통합체
5) 과도기에는 두 단계의 인지적 특징이 함께 나타날 수 있음
-> 인지발달 단계에 이르지 않았다면 교육을 해도 소용이 없다.
- ex) 지구와 태양 중에 어느 것이 더 큰가?
~ 4살 : 태양이 지구보다 작게 보이므로 지구가 더 크다.
~ 7살 : 태양은 지구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작게 보일 뿐이다.
* 피아제 이론
- 뒤르켐 비판 : 도덕성은 특정문화의 규범, 가치를 내면화 하는 것
- 성숙한 도덕성의 본질 : 공정성 혹은 정의
- 자신을 발생학적 인식론자로 정의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도식, 유형, 도식 획득의 매커니즘)
1) 도식 (스키마, 인지구조의 틀)
- 어떤 상황을 공통된 속성에 따라서 인식하거나 분류하는 지식적인 구조
- 아동의 도식은 적응과 조직화를 통해 성인의 도식으로 진화
- 지적 발달은 구성과 재구성의 연속적 과정
2) 피아제의 인지발달
① 감각운동기 (0-2세)
- 대상영속성 개념 발달(과도기에 형성)
- 사고 발달 : 반응할 때 사용하는 체계화된 행동 패턴
② 전 조작기(2-7세)
- 보존 개념 X, 유목화(분류화) X
- 자아중심성
- 상징놀이, 물활론
- 도덕론 X : 벌을 받기 싫어서 도덕적 행동을 함
- 사고 발달 : 특정 경험 기억을 통해 모방
③ 구체적 조작기 (7-11세)
- 보존개념(동일성, 보상성, 가역성, 역조작), 유목화, 서열화
- 자아중심성 극복, 탈중심화
- 사고 발달 : 조작 - 가역 가능한 정신작용
④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후)
- 추상적 사고 : 구체적인 대상이 없어도 사고 가능
- 가설 연역적 추론 : 체계적 검증 가능
- 사고 발달 : 구체적으로 지각한 세계를 추상적, 논리적 범주로 조직
3) 도식 획득의 매커니즘
① 조직화
- 자신이 가진 여러 도식들을 연결하여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 만드는 능력
② 적응
- 동화 : 도식의 변화 X, 양적 발전
- 조절 : 기존 도식의 수정, 질적 발전
③ 평형
- 동화와 조절의 균형 상태
④ 비평형
- 인지적 갈등(불균형)
- 평형을 추구하도록 동기화하여 지적 발달 촉진 -> 조절과 인지과정을 통해 다시 평형상태로
3. 피아제의 도덕 발달에 관한 연구 : 도덕적 책임감, 공정성
1) 피아제의 도덕 책임감에 관한 연구
- 7세 이하의 아동 : 물질적으로 보이는 결과로 판단 (실수로 여러 개의 컵을 깬 아이가 더 잘못)
- 9세 이상의 아동 : 행동의 동기와 의도를 고려해 판단 (과자를 몰래 먹으려다 하나의 컵을 깬 아이가 더 잘못)
- 아동은 성숙해짐에 따라 객관적 책임감↓ 주관적 책임감↑
* 객관적 책임감 : 물질적 결과, 협동을 통해 발생
* 주관적 책임감 : 행동의 의도나 태도, 주관적 측면, 억압과 제한을 통해 발생
2) 피아제의 공정성에 관한 연구
- 5~8세 : 복종 주장 - 불공정하더라도 명령에 복종
- 8~12세 : 평등 주장 - 불공정한 명령은 실행 X
- 12세~ : 다양한 관계 고려
3) 피아제의 도덕 판단
① 강제적 타율적 도덕성
- 6~10세
- 도덕적 실재주의 : 도덕 의무를 외적인 무엇으로 상황에 관계 없이 복종해야 하는 것으로 간주
- 내재적 정의 : 물리 세계가 자동적으로 벌을 줄 거라는 믿음
② 협동적 자율적 도덕성
- 10~11세
- 객관적 결과보다 행위자의 의도로 판단
- 자율성, 상호존중, 협력, 호혜성 강조
- 역할 채택 능력의 발달로 자기 중심주의 감소
시기 | 도덕판단 |
도덕 이전 단계 (3~5세) | 자기 중심적 |
초월적 도덕 단계 (7~8세) | 규칙 준수 |
자율 도덕 단계 (11~12세) | 규칙을 융통성 있게 적용 |
4. 피아제의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도덕교육적 시사점
1) 한계
- 도덕판단의 발달은 피아제의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됨 (실험 결과 12~17세에 자율적 판단 수준에 도달)
- 협소한 관점, 인지적 측면에만 집중 (정의적 측면에서 기초 빈약)
2) 도덕교육적 시사점
- 역할채택 능력이 어떻게 강제적 도덕성으로부터 협력 및 상호존중의 도더성으로 옮겨가게 하는가를 풍부하게 기술
- 도덕발달을 위한 모델링, 상과 벌 요구X
- 교사의 역할 : 비평형 촉진, 평형 상태 도달 허용 분위기를 제공, 나이 많은 협조자(권위X, 친구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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