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과교육의 세 가지 전통
- 시민성 전달 모형
- 사회과학 모형
- 반성적 탐구 모형
2. 사회과교육 모형별 특징
시민성 전달 모형 | 사회과학 모형 | 반성적 탐구 모형 | |
기원/배경 | 원시 가부장적 시대 | 1960년대 자유교과 |
20세기 초 급격한 사회 변동 |
특징 | 대중의 지지 전달해야할 가치와 지식有 |
스푸트니크 충격 이후 급부상 학문의 구조 강조 |
상대주의적 가치관 가치 갈등 당연시 |
목표 | 애국심 강한 시민 (올바른 지식, 적절한 행동, 권위 수용, 참여, 수용과 복종) |
꼬마 사회과학자 (과학적인 사고와 행동) |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시민 (반성적인 문제 해결) |
내용 | 문화 내에서 전통으로 굳어진 지식, 가치, 행위 | 사회과학의 탐구방식 (문제제기-가설설정-자료수집-가설검증-해석 및 결론) |
경험, 가치, 비판적 사고, 시사 문제, 논쟁점 등 |
방법 | 전달, 반복, 설명 잠재적 교육과정 |
사회과학자의 탐구 방식 수행 | 지속적 의사 결정 훈련과 토론 |
교사관 | 하나의 신념 수용 학생과 일심동체 내용의 전달자 보수적 |
지식의 전달자 결론에 관여하지 않음 |
조력자 주제, 내용, 방법 선정에 깊이 간섭 안함 |
문제점 | 특정 신념과 가치에 대한 지나친 맹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간과 |
가치 중립 불가능 소수 엘리트에게 유리 |
교사 부담 과중 전통 파괴 위험 |
3. 사회과 수업 패러다임
교사 중심 수업 패러다임 | 학생 중심 수업 패러다임 | |
관점 | 교사 중심 관점 | 학생 중심 관점 |
수업 목표 | 지식의 전달 및 이해 | 지식의 분석, 평가, 창조 같은 창의적 사고력의 발달 |
교수학습과정 | 교사 주도 획일적 전달->수동적 학습 | 학생의 능동적, 자율적 학습 교사의 학습 지원 및 개별 지도 |
수업방법 | 강의식 수업(직접 교수법) 획일적 수업 |
자율학습, 보충학습 ,자기 속도 맞춤 학습 탐구, 토론, 보충 학습 등 다양한 활동의 '비동시적 수행' |
학습속도 | 개인별 학습 방법 및 속도 조절 곤란 | 개인별 학습 방법 및 속도 조절 가능 |
수업규모 | 대집단 학습 | 개별 학습 |
교사 역할 | 수업의 전달자, 통제자 | 수업의 조력자, 학습의 친구 |
학생 역할 | 수동적 학습자 | 자율적 학습자 |
4. 좋은 수업의 요소
- 교사-학생의 인격적 관계 형성
- 학습자의 특성 반영
- 학습 동기 부여
- 수업의 구조화 : 수업의 목표-내용-방법-매체와 자료-평가를 체계적으로 계획 및 구조화
- 수업 내용의 명료화
- 수업 내용과 실생활의 연계성
- 수업 방법, 매체, 자료의 적합성
- 학생의 참여 유도와 배움의 격려
- 민주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 분명한 성취 기대의 제시
- 다양한 평가 실시
- 수업의 반성과 피드백
5. 사회과 교사의 역할
교육과정 전달자로서의 사회 교사 | 교육과정 조정자로서의 사회 교사 | 교육과정 이론가로서의 사회 교사 |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체계 그대로 전달 |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해석하고 재구성 | 교육과정 개발 및 교과서 집필에 참여 |
수동적 전달자, 전달 통로 | 능동적 수행자 | 교과교육의 전문가, 실행 연구자, 반성적 실천가 |
공식적 교육과정=실행된 교육과정 | 굥식적 교육과정 =/= 실행된 교육과정 | 자기 수업에 대한 분석과 성찰 사회과 교육과정을 변화시키고자 노력 |
기존의 사회 질서와 권위 재생산 전통적 가치와 규범 주입 위험 |
교육과정 개발이나 교과서 집필 참여까지는 나아가지 못함 기존 교육과정 변화 역할 수행 한계 |
교육과정 이론가로서의 역량 부족 역량 갖추기 위한 노력 필요 |
5.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원리
1) 환경 확대법
- 의미 : 학생이 경험하는 '공간의 범위'를 점차 확대하여 '공간' 중심으로 지리, 역사, 일반사회 현상을 통합적으로 구성
- 특징 : 사회과 범위와 계열을 구성하는 일반적인 방식
- 구성 예시 : 자아->가족->이웃->지역사회->국가
- 비판 : 학생이 공간을 인식하는 방법을 '기계적으로' 확장
- 개선 : 탄력적 환경 확대법
2) 나선형 교육과정
- 의미 : 여러 학문에서 '핵심 개념이나 주제'를 선택하여 '복잡성'과 '깊이'가 점증하도록 구성
- 특징 : '핵심 개념'이 선택되면 그것과 관련된 '일반화'들이 선택되고, 주요 일반화와 관련된 '하위 개념'들이 선정됨
- 핵심 개념 선정 기준 : 타당성, 유의미성, 적합성, 지속성, 균형성
- 비판 : 몇 개의 핵심 개념으로 모든 사회현상 설명 불가능, 비슷한 내용의 반복 가능성, 학습의 동기와 흥미 유발 어려움
3) 교육과정의 지역화
- 환경 확대법과 연계해 학생이 경험하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
- '지역 교과서' 개발 및 운영
- 내용의 지역화 : 사회과 교육내용을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 중심으로 구성
- 방법의 지역화 : 주변 지역을 수업자료로 활용
4) 통합적 접근법
- 여러 학문에서 '공통된 주제/개념' 또는 사회생활과 관련된 '문제/쟁점'을 중심으로 '통합적' 구성
6.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유형
1)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유형
구분 | 교과 중심 사회과 교육과정 | 경험 중심 사회과 교육과정 | 학문 중심 사회과 교육과정 |
시기 | 18C~1920s | 1930s~1950s | 1960s~ |
목표 | 시민 정신의 훈련 문화유산(지식체계) 전달 |
반성적 사고력 합리적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반성적 사고력) |
사회 현상의 탐구력 사회 현상의 설명과 예측 능력 학문적 지식 습득 |
내용 | 교과 : 교사가 학생에게 가르쳐야 할 교수요목 사실적 지식 |
경험 : 학생이 가지게 되는 모든 학습 경험 학생의 경험 및 활동 문제해결의 과정과 방법 |
학문 : 학문적 체계와 탐구 방식 지식의 구조 : 개념, 일반화, 이론, 탐구 방법 나선형 교육과정 |
방법 | 주입식 교육 직접 교수법 교사의 가르침 중심 수업 |
반성적 탐구 토론 수업 문제해결 할습 학생의 활동 중심 수업 |
탐구 학습(발견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
통합 | 여러 교과 지식을 관련시켜 조직 | 문제 해결과정에서 필요한 요소(학습경험)를 관련시켜 조직 | 학문적 지식의 형식이나 구조를 관련시켜 조직 |
사례 | 전통적인 지리, 역사, 공민 교과서 | 생활 중심 교육과정 활동 중심 교육과정 |
신사회과 굔과서 인간 : 탐구의 과정(MACOS) |
비판 | 정신 능력의 전이X 전통 교과의 효과성X 학습자 중심 교육의 어려움 |
지식의 체계적 교육 어려움 기초 학력 저하 우려 |
시직의 구조가 실천적으로 전이X 지식의 구조 이해하기 어려움 지식의 구조에 내포된 원리와 법칙 발견 어려움 |
2) 교과 및 학문 중심 교육과정 비교
구분 | 교과 중심 교육과정 | 학문 중심 교육과정 |
차이점 | 학습자의 성격을 일률적으로 향상 교재의 곤란도에 서열 정함 사실의 기억을 강조 창의적 활동 무시 |
학습 성취도 수준 차이 인정 학문의 본질을 가르칠 수 있다고 가정 지식의 구조, 목적, 방법의 체계적 이해 강조 장의적 활동 강조 |
유사점 | 지적인 성장 강조 학습되는 교과의 수 제한 |
7.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기준
학습자 심리적 측면 | 사회 국가적 측면 | 학문 철학적 측면 |
학습자가 사회 현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전개 개인차 해소하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 설계 학습자의 학업 성취 수준, 흥미, 경험, 학습 속도 등 고려 적절한 탐구 상황 설정 다양한 발문 기법 |
사회와 국가적 요구 중시 경험적 자료에 근거한 합리적인 해결법 지도 시사 자료와 지역 사회 자료 활용 각종 정보 매체 활용 |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의 논의와 철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내용 선정 및 조직 기본 개념과 원리 발견 및 종합적인 이해 민주적 사회생활을 위해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 파악 |
8.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조직 원리
1) 환경확대법의 원리
가까운 장소나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 이해 및 해결
-> 국민, 세계시민으로서 사회 현상 파악 및 문제 해결
2) 역사의 시계열적 배열의 원리
역사적으로 옛날부터 현재로
3)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4) 통합의 원리
- 학문적 형태의 통합 : 다학문적, 학제적, 초학과적 통합 방식
- 교육적 형태의 통합 : 개념 또는 주제 중심 통합 / 이슈 또는 문제 중심 통합 / 스트랜드 중심 통합
5) 지역화의 원리
- 목적으로서의 지역화 : 지역사회에 대한 의식을 기르는 것이 목적
- 수단으로서의 지역화 : 지역사회의 소재나 제재로 사회현상을 쉽게 이해
9. 사회교교육의 목표 : 시민성 관점
- 국가에의 충성 : 애국심 / 가치 주입 / 애국자
- 모범적 행동 : 모범적 행동 / 행동 강화 / 모범 시민
- 꼬마 사회과학자 : 사회과학적 탐구 방식과 사고력 / 사회과학적 탐구 방식 / 사회과학자
- 사회 비판 : 비판적 사고력 / 반성적 사고의 방법 / 비평가
- 사회 재건 : 세계 시민 / 낙관적인 사고방법 / 세계적 사상가
- 사회 참여·행동 : 사회참여와 행동 / 체험 학습 및 현장 학습 / 정치적·사회적 지도자
10. 사회과의 목표 분류
영역 | 내용 요소 |
지식 | 사회과학과 인문학에서 도출된 지식과 연구 방법 |
기능 | 탐구력, 정보처리능력, 의사소통능력, 의사결정력 사회참여기능 / 갈등해결기능 |
가치·태도 | 민주적 가치의 형성, 갈등의 합리적 해결 태도, 준법 태도 |
행동·참여 | 지식과 기능의 실천, 의사결정의 실천,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참여 |
우리나라 사회과의 목표 : 지식의 습득 / 민주적 가치와 태도 /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11. 블룸의 인지적 목표와 정의적 목표
1) 인지적 목표
- 이해력, 문제해결력과 같이 지적인 행동을 발전시키는 것
-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2) 정의적 목표
- 바람직한 태도나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
- 감수와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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