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원인
* 학습장애의 원인을 단정 지을 수는 없다.
학습장애 원인의 가설
1. 신경학적 요인
- 신경학적 측정의 불완전, 중추신경체계 기능 이상
2. 유전학적 요인
- 오래 전부터 보고된 요인
- 읽기, 쓰기 장애는 동일한 가계 내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 보편적으로 수용되는 가설
- 유전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을 분리하기 어렵다(부모가 학습장애를 가진 경우 자녀양육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의 영향 배제 불가능)
3. 환경적 요인
- 환경적 불이익을 경험한 아동이 학습문제가 나타날 확률이 높다
- 부적절한 학습경험, 뇌손상이나 영양결핍의 환경적 요인 등을 확인하기 어렵다.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1. 학습장애 학생의 보편적 특성
학습 | 사회성 |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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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야별 학습장애의 특성
1) 학업성취
- 학과목 전반에 걸친 성취 문제, 기초적인 학습기술 결함
- 읽기 영역에서의 문제 : 음운인식 능력 결함, 읽기 이해력 문제, 난독증
- 쓰기 영역에서의 문제
- 수학장애
2) 사회-정서적 특성
- 학습 장애 아동의 80%가 겪는다.
- 학습상의 어려움으로 인한 좌절, 또래로부터의 거부 : 낮은 자존감, 빈약한 자아개념, 학습된 무력감, 과잉반응이나 폭력성으로 이어지기도 함.
- 사회적 능력의 결함 : 사회적 단서 해석 능력 떨어짐(눈치가 떨어진다), 타인의 감정 해석 오류
3)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ADHD)
- 과제 수행이나 완성에 어려움
- 지시 따르기에 문제를 보임
- 일정 시간 한 가지 과제에 집중X, 쉽게 방해 받음, 산만함
- 주의집중장애(ADD)/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ADHD)가 학습장애와 함께 자주 나타남
- 해결하려면 ~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교수 내용, 교구 구성을 준비해 두어야 함.
4) 지각장애
- 인식-식별-해석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시각, 청각 장애 등이 아님)
- 감각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자극의 수용-정리-해석 능력의 결함 (ex.글자가 뒤집어 보이는 것, 이중보임, 난독증)
- 대근육 및 소근육의 시각 협응기술 장애 (ex. 너무 작게 움직이거나 크게 움직임)
5) 인지 및 기억력
- 인지 : 생각, 전략 사용, 문제 해결 능력, 기억력에 영향을 준다. / 학습장애아동 : 조직적 능력이 떨어짐
- 전략 : 과제 학습 시 계획-시작-완수하는 것 / 학습장애아동 : 비효율적 전략
- 단기기억/작동기억 : (단기기억)제시된 정보를 즉시 정확한 순서로 회상하는 것, (작동기억)다른 인지적 활동을 하면서 특정 정보를 기억해내는 것, 읽기장애 및 수학장애는 작동기억의 결함과 관련 /학습장애아동 : 단기기억<장기기억
- 교사가 할 일 : 단기기억이 장기기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반복학습
6) 초인지 능력
- 초인지(메타인지) : 생각하기에 대하여 생각하기 -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아는 것
- 초인지의 3가지 구성요소 : 1) 필요한 전략과 자원 인식 능력 2) 적절한 과정 수행 능력 3) 자신의 행동을 조절, 평가, 적응하는 능력(완수)
7) 동기 및 귀인
- 동기 : 자신의 행동에 활력을 주고 안내해주는 내적인 충동
- 귀인 : 자신의 성취나 실패의 원인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 - 내적 통제소/외적 통제소
* 내적 통제소 : 자기 행동의 결과가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 등 내부적 요소에 의한 것이라 믿는 경우
* 외적 통제소 : 자기 행동의 결과가 행운 또는 교사의 행동 등 외부적인 요소에 의한 것이라고 믿는 경우
- 학습장애 학생 : 내적 통제소보다 외적 통제소가 강하게 작용 => 학습된 무력감
★ 동기와 귀인의 문제는 노력에 의해 극복할 수 있다 : 긍정적 반응, 적절한 칭찬, 수준에 맞는 교육환경 제공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전략
1. 학습장애의 일반적인 교수적 접근
1) 인지 훈련
- 인지 훈련 : 아동의 사고 과정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수행으로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다양한 교수방법을 총칭하는 용어
- 훈련 프로그램 : 자기교수, 자기점검, 비계교수, 상호교류적교수(상보적교수)
(1) 자기교수 : 스스로의 행동을 언어적으로 조절하면서 과제를 수행하게 하는 방법
- 1단계 : 학생이 교사가 큰소리로 말하며 과제 수행하는 모습 관찰
- 2단계 : 교사가 언어로 지시하면 교사와 함께 과제 수행
- 3단계 : 학생 스스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활동 수행
- 4단계 : 과제 수행 방법을 조용히 말하면서 과제 수행
- 5단계 : 마음속으로 말하면서 활동 수행
- 6단계 : 자신의 수행 결과를 점검하고 스스로 평가
(2) 자기점검 : 학습한 내용을 평가하고 기록을 통해 스스로 점검, 반성, 성찰 => 다시 계획 짜기 ex) 오답 노트 정리
- 아동 스스로 이해 정도와 수행 과정이 적절한지 점검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효과적인 학습패턴을 사용하도록 도와줌
- 학습 및 주의 집중 문제를 지닌 아동에게 효율적
(3) 비계교수 : 아동이 과제를 학습하는 동안 구조화나 지원을 제공한 후 점진적으로 자원을 감소시켜 독립적 수행을 돕는 방법
- 비계 : 교수자의 지원
(4) 상보적(상호교류적) 교수 : 교사와 아동간 상호적 대화를 사용하는 방법
- 교사는 [예측하기 => 질문하기 => 요약하기 => 확인하기] 시범을 보인 후 아동으로 하여금 협력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
2) 직접교수
직접교수 : 학습자의 특성보다 교수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 학습장애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애학생 학습에 사용됨
- 직접적으로 교육하는 방법
- 빠른 속도로 계획한 수업 내용을 그대로 전달, 학생의 특성 고려X
- 교안을 미리 작성하여 계획대로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진행
- 단계별 분명한 전략 사용 가능
- 학생에게 즉각적인 피드백(ex. 학생의 실수 바로 정정)
- 독립적인 과제 수행을 위해 교사 주도 활동의 점진적인 소거
- 다양한 예를 활용한 절절하고 체계적인 연습
- 지속적인 평가로 학습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
3) 또래교수
- 학습 차원의 또래교수, 또래 보조 학습 전략
- 다양한 유형이 존재(ex. 학년이 같은 경우/다른 경우)
- 장애 학생이 또래교수자가 되기도 함
- 또래교수자와 학생 모두에게 학업/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
- 또래 교수자에게 훈련과 감독 필요
4) 학습전략교수
- 학습전략교수 : 학습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효율적인 학습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 종류 : 자기질문법, 조직전략, 암기전략
(1) 자기질문법
- 학습할 내용에 대하여 스스로 "문제가 무엇인가?", "무엇을 해야하는가?" 등의 질문을 해 자신의 학습과 행동을 조절
(2) 조직전략
- 학습할 내용의 요점을 미리 말해주고 학생이 정리하게 하기
- 학습할 내용을 흐름에 따라 시각적 조직도로 그려보게 하기
(3) 암기전략
- 노래를 이용해 영어 알파벳 순서 외우기
- 시각적인 연상이나 암기해야 할 많은 단어의 첫 글자 따서 외우기
5) 공학 활용
-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통한 동기 유발 학습
- ex. 애플리케이션, 가상세계, 증강현실 활용
- 단순히 흥미 위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취기준을 잘 달성하고 충분히 학습했는지 확인 필요
2. 기초 교과 영역의 교수
1) 읽기
- 대표적인 방법 : 부호중심 접근법, 의미중심 접근법
- 부호중심 접근법 : 부호 해독 방법을 먼저 가르치고 이해력 가르치기
- 의미중심 접근법 : 이해력을 강조해서 가르치고 친숙한 단어 읽기를 통하여 부호 해독 가르치기
- 학생의 특성에 따라 부호중심/의미중심 접근법 사용
- 읽기 기술 향상을 위한 구체적 방법 : 줄 따라가기, 내용 미리 알려주기, 또래 교수, 교재의 난이도 및 흥미도 조절
2) 쓰기
- 쓰기는 읽기를 바탕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읽기 기술 형성을 선행
- 손으로 직접 글자나 단어를 쓰는 기술과 단어를 쓸 때 맞춤법에 맞게 쓰는 것, 글로 자신의 생각 표현까지 모두 포함
- 방법 : 시각적 조직도(그래픽 조직자), 사전 활용, 시각적 촉진, 다단계 활동으로 나누기, 작문지도 만들기, 모둠활동
3) 수학
- 방법 : 시각적 촉진, 네모칸 또는 보조선 이용, 구체물 조작(만질 수 있는 교구 사용), 실제 상황 활용, 단어적 단어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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