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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교 수업정리

사회과교육의 목표 모형 교육과정 조직 원리 좋은 수업

by 혼자하는 영어 공부 2024. 4. 24.

1. 사회과교육의 세 가지 전통

  • 시민성 전달 모형
  • 사회과학 모형
  • 반성적 탐구 모형

 

2. 사회과교육 모형별 특징

  시민성 전달 모형 사회과학 모형 반성적 탐구 모형
기원/배경 원시 가부장적 시대 1960년대
자유교과
20세기 초
급격한 사회 변동
특징 대중의 지지
전달해야할 가치와 지식有
스푸트니크 충격 이후 급부상
학문의 구조 강조
상대주의적 가치관
가치 갈등 당연시
목표 애국심 강한 시민
(올바른 지식, 적절한 행동, 권위 수용, 참여, 수용과 복종)
꼬마 사회과학자
(과학적인 사고와 행동)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시민
(반성적인 문제 해결)
내용 문화 내에서 전통으로 굳어진 지식, 가치, 행위 사회과학의 탐구방식
(문제제기-가설설정-자료수집-가설검증-해석 및 결론)
경험, 가치, 비판적 사고, 시사 문제, 논쟁점 등
방법 전달, 반복, 설명
잠재적 교육과정
사회과학자의 탐구 방식 수행 지속적 의사 결정 훈련과 토론
교사관 하나의 신념 수용
학생과 일심동체
내용의 전달자
보수적
지식의 전달자
결론에 관여하지 않음
조력자
주제, 내용, 방법 선정에 깊이 간섭 안함
문제점 특정 신념과 가치에 대한 지나친 맹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간과
가치 중립 불가능
소수 엘리트에게 유리
교사 부담 과중
전통 파괴 위험

 

3. 사회과 수업 패러다임

  교사 중심 수업 패러다임 학생 중심 수업 패러다임
관점 교사 중심 관점 학생 중심 관점
수업 목표 지식의 전달 및 이해 지식의 분석, 평가, 창조 같은 창의적 사고력의 발달
교수학습과정 교사 주도 획일적 전달->수동적 학습 학생의 능동적, 자율적 학습
교사의 학습 지원 및 개별 지도
수업방법 강의식 수업(직접 교수법)
획일적 수업
자율학습, 보충학습 ,자기 속도 맞춤 학습
탐구, 토론, 보충 학습 등 다양한 활동의 '비동시적 수행'
학습속도 개인별 학습 방법 및 속도 조절 곤란 개인별 학습 방법 및 속도 조절 가능
수업규모 대집단 학습 개별 학습
교사 역할 수업의 전달자, 통제자 수업의 조력자, 학습의 친구
학생 역할 수동적 학습자 자율적 학습자

 

 

4. 좋은 수업의 요소

  1. 교사-학생의 인격적 관계 형성
  2. 학습자의 특성 반영
  3. 학습 동기 부여
  4. 수업의 구조화 : 수업의 목표-내용-방법-매체와 자료-평가를 체계적으로 계획 및 구조화
  5. 수업 내용의 명료화
  6. 수업 내용과 실생활의 연계성
  7. 수업 방법, 매체, 자료의 적합성
  8. 학생의 참여 유도와 배움의 격려
  9. 민주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10. 분명한 성취 기대의 제시
  11. 다양한 평가 실시
  12. 수업의 반성과 피드백

 

5. 사회과 교사의 역할

교육과정 전달자로서의 사회 교사 교육과정 조정자로서의 사회 교사 교육과정 이론가로서의 사회 교사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체계 그대로 전달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해석하고 재구성 교육과정 개발 및 교과서 집필에 참여
수동적 전달자, 전달 통로 능동적 수행자 교과교육의 전문가, 실행 연구자, 반성적 실천가
공식적 교육과정=실행된 교육과정 굥식적 교육과정 =/= 실행된 교육과정 자기 수업에 대한 분석과 성찰
사회과 교육과정을 변화시키고자 노력
기존의 사회 질서와 권위 재생산
전통적 가치와 규범 주입 위험
교육과정 개발이나 교과서 집필 참여까지는 나아가지 못함
기존 교육과정 변화 역할 수행 한계
교육과정 이론가로서의 역량 부족
역량 갖추기 위한 노력 필요

 

5.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원리

1) 환경 확대법

  • 의미 : 학생이 경험하는 '공간의 범위'를 점차 확대하여 '공간' 중심으로 지리, 역사, 일반사회 현상을 통합적으로 구성
  • 특징 : 사회과 범위와 계열을 구성하는 일반적인 방식
  • 구성 예시 : 자아->가족->이웃->지역사회->국가
  • 비판 : 학생이 공간을 인식하는 방법을 '기계적으로' 확장
  • 개선 : 탄력적 환경 확대법

2) 나선형 교육과정

  • 의미 : 여러 학문에서 '핵심 개념이나 주제'를 선택하여 '복잡성'과 '깊이'가 점증하도록 구성
  • 특징 : '핵심 개념'이 선택되면 그것과 관련된 '일반화'들이 선택되고, 주요 일반화와 관련된 '하위 개념'들이 선정됨
  • 핵심 개념 선정 기준 : 타당성, 유의미성, 적합성, 지속성, 균형성
  • 비판 : 몇 개의 핵심 개념으로 모든 사회현상 설명 불가능, 비슷한 내용의 반복 가능성, 학습의 동기와 흥미 유발 어려움

3) 교육과정의 지역화

  • 환경 확대법과 연계해 학생이 경험하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
  • '지역 교과서' 개발 및 운영
  • 내용의 지역화 : 사회과 교육내용을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 중심으로 구성
  • 방법의 지역화 : 주변 지역을 수업자료로 활용

4) 통합적 접근법

  • 여러 학문에서 '공통된 주제/개념' 또는 사회생활과 관련된 '문제/쟁점'을 중심으로 '통합적' 구성

 

6.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유형

1)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유형

구분 교과 중심 사회과 교육과정 경험 중심 사회과 교육과정 학문 중심 사회과 교육과정
시기 18C~1920s 1930s~1950s 1960s~
목표  시민 정신의 훈련
문화유산(지식체계) 전달
반성적 사고력
합리적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반성적 사고력)
사회 현상의 탐구력
사회 현상의 설명과 예측 능력
학문적 지식 습득
내용 교과 : 교사가 학생에게 가르쳐야 할 교수요목
사실적 지식
경험 : 학생이 가지게 되는 모든 학습 경험
학생의 경험 및 활동
문제해결의 과정과 방법
학문 : 학문적 체계와 탐구 방식
지식의 구조 : 개념, 일반화, 이론, 탐구 방법
나선형 교육과정
방법 주입식 교육
직접 교수법
교사의 가르침 중심 수업
반성적 탐구
토론 수업
문제해결 할습
학생의 활동 중심 수업
탐구 학습(발견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통합 여러 교과 지식을 관련시켜 조직 문제 해결과정에서 필요한 요소(학습경험)를 관련시켜 조직  학문적 지식의 형식이나 구조를 관련시켜 조직
사례 전통적인 지리, 역사, 공민 교과서 생활 중심 교육과정
활동 중심 교육과정
신사회과 굔과서
인간 : 탐구의 과정(MACOS)
비판 정신 능력의 전이X
전통 교과의 효과성X
학습자 중심 교육의 어려움
지식의 체계적 교육 어려움
기초 학력 저하 우려
시직의 구조가 실천적으로 전이X
지식의 구조 이해하기 어려움
지식의 구조에 내포된 원리와 법칙 발견 어려움

 

2) 교과 및 학문 중심 교육과정 비교

구분 교과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
차이점 학습자의 성격을 일률적으로 향상
교재의 곤란도에 서열 정함
사실의 기억을 강조
창의적 활동 무시
학습 성취도 수준 차이 인정
학문의 본질을 가르칠 수 있다고 가정
지식의 구조, 목적, 방법의 체계적 이해 강조
장의적 활동 강조
유사점 지적인 성장 강조
학습되는 교과의 수 제한

 

 

7.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기준

학습자 심리적 측면 사회 국가적 측면 학문 철학적 측면
학습자가 사회 현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전개

개인차 해소하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 설계

학습자의 학업 성취 수준, 흥미, 경험, 학습 속도 등 고려

적절한 탐구 상황 설정

다양한 발문 기법
사회와 국가적 요구 중시

경험적 자료에 근거한 합리적인 해결법 지도

시사 자료와 지역 사회 자료 활용

각종 정보 매체 활용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의 논의와 철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내용 선정 및 조직

기본 개념과 원리 발견 및 종합적인 이해

민주적 사회생활을 위해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 파악

 

8.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조직 원리

1) 환경확대법의 원리

가까운 장소나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 이해 및 해결

-> 국민, 세계시민으로서 사회 현상 파악 및 문제 해결

2) 역사의 시계열적 배열의 원리

역사적으로 옛날부터 현재로

3)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4) 통합의 원리

  • 학문적 형태의 통합 : 다학문적, 학제적, 초학과적 통합 방식
  • 교육적 형태의 통합 : 개념 또는 주제 중심 통합 / 이슈 또는 문제 중심 통합 / 스트랜드 중심 통합

5) 지역화의 원리

  • 목적으로서의 지역화 : 지역사회에 대한 의식을 기르는 것이 목적
  • 수단으로서의 지역화 : 지역사회의 소재나 제재로 사회현상을 쉽게 이해

 

9. 사회교교육의 목표 : 시민성 관점

  • 국가에의 충성 : 애국심 / 가치 주입 / 애국자
  • 모범적 행동 : 모범적 행동 / 행동 강화 / 모범 시민
  • 꼬마 사회과학자 : 사회과학적 탐구 방식과 사고력 / 사회과학적 탐구 방식 / 사회과학자
  • 사회 비판 : 비판적 사고력 / 반성적 사고의 방법 / 비평가
  • 사회 재건 : 세계 시민 / 낙관적인 사고방법 / 세계적 사상가
  • 사회 참여·행동 : 사회참여와 행동 / 체험 학습 및 현장 학습 / 정치적·사회적 지도자

 

10. 사회과의 목표 분류

영역 내용 요소
지식 사회과학과 인문학에서 도출된 지식과 연구 방법
기능 탐구력, 정보처리능력, 의사소통능력, 의사결정력
사회참여기능 / 갈등해결기능
가치·태도 민주적 가치의 형성, 갈등의 합리적 해결 태도, 준법 태도
행동·참여 지식과 기능의 실천, 의사결정의 실천,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참여

 

우리나라 사회과의 목표 : 지식의 습득 / 민주적 가치와 태도 /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11. 블룸의 인지적 목표와 정의적 목표

1) 인지적 목표

  • 이해력, 문제해결력과 같이 지적인 행동을 발전시키는 것
  •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2) 정의적 목표

  • 바람직한 태도나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
  • 감수와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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