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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교 수업정리

도덕교과교육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by 혼자하는 영어 공부 2024. 5. 29.

1. 정신분석이론

1)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요소인 정신 결정론으로 구분하여 인간의 행동을 결정

2) 인간의 정신에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 영향을 미침

 

2. 인성의 세 구조

1) 이드(id)

 - 유전적, 본능적, 원초적

 - 정신에너지의 저장소, 인성의 엔진, 쾌락의 원리에 따라 움직임

 

2) 자아(ego)

 - 의식적, 합리적 인성의 집행자

 - 이드를 제어하고 통제

 - 이드와 초자아 사이의 균형

 

3) 초자아(super ego)

 - 도덕적 계율, 규정, 부모의 규칙을 어긴 경우 가해지는 자기 처벌 경향성 등으로 구성

 - 3~6세경 도덕적 가치와 부모의 기준을 내면화하여 형성

 - 인성의 도덕적인 부분 혹은 재판관

 

3. 프로이트 성격발달의 5단계

1) 구강기 (~ 1세)

 - 고착현상

 - 소극적 구강기 : 애정결핍

 - 적극적 구강기 : 공격적

 

2) 항문기 (1~3세)

 - 대소변훈련 

 - 엄격한 훈련 : 인색함, 결벽

 - 적절한 훈련 : 생산성, 창의성

 

3) 남근기 (3~5세)

 - 초자아 형성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거세불안 해소 위해 아버지와 동일시

 - 일렉트라 콤플렉스 : 어머니와 동일시, 여자는 남자보다 초자아가 약하다

 - 소극적 : 오만, 겸손

 - 적극적 : 과시적, 거만, 공격성 

 

4) 잠복기 (6~11세)

 - 성적욕구억압, 조용한 시기

 

5) 이성애착시기 (사춘기 이후)

 - 성적 에너지 표출

 - 순조로운 경우 : 타인에 대한 관심

 - 고착현상 : 권위에 대한 반항, 이성에 대한 곤란

 

+) 에릭슨의 성격발달 단계

 - 프로이트는 이드(id)에 관심 / 에릭슨은 자아(ego)에 관심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5단계에서 6~8단계 추가, 이는 성인 단계

 - 인격은 환경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

 - 인간의 성장은 개인적 욕구, 능력, 사회적 기대 사이 상호작용의 산물

 

4. 도덕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설명

1) 유아

 - 모든 유아는 비합리적인 본능과 열정을 가든 이드 상태에서 태어남

 - 자아와 초자아를 발달시킴으로써 도덕성을 지니게 됨

 

2) 초자아 형성

 - 남근기(3~6세)에 발달

 

3) 도덕 발달의 원인과 개인차

 - 유전적 특징과 환경적 영향 

 - 유전 : 본능, 단계적 계열성, 사회적 가치를 인성에 통합할 수 있는 잠재력의 세가지가 도덕발달에 영향

 - 환경 : 모델과 도덕적 가치 제공, 상이한 환경이 상이한 기회 제공, 도덕적 행동에 대한 상과 벌

 

5.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비판

1) 위협적, 처벌적 부모는 부적절한 행동을 하고 죄책감, 수치심이 없는 자녀를 길러낼 수 있다.

2) 남아가 여아보다 초자아가 강하다는 증거X

3) 도덕성 발달의 연령별 경향 검증 결과 비과학적, 도덕적 내면화는 남근기 이전부터 가능

4) 도덕적 상대주의자

5) 불건전한 연구방법, 인간본성에 대한 지나치게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관점

6) 성과 공격 욕구의 극단적 강조

 

6. 도덕교육적 시사점

1) 자녀의 인성에 대한 부모의 행동 강조(인지발달론은 X)

2) 권위 대상(부모, 교사, 학교, 공동체)의 건전한 동일시 표본 역할 요구

3) 역경(이드의 통제)와 설득(사회적 규범 이해)을 통한 건전한 자아 형성 강조

4) 아동의 감정적 욕구 중시,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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