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뒤르켐 이론의 배경
1) 객관성이나 실증성에 근거하지 않은 도덕의 관념과 철학 비판
2) 도덕은 사회에 의해 창조된 것으로 사회적 실재
2. 뒤르켐 이론
1) 도덕 : 한 사회의 도덕적 실재를 반영하는 행위 규칙의 체계
2) 도덕성 : 사회화의 산물, 절대적X
3) 도덕적 사회화 : 도덕성의 3요소의 개발에 의해 이루어짐
* 도덕성의 3요소 : 규율정신, 사회집단에 대한 애착, 자율성
3. 뒤르켐의 도덕 사회화론
- 개인의 바깥에는 사회만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도덕적 목표의 대상은 사회이다.
- 도덕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은 집단의 이익을 위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4. 도덕교육의 목표
1) 규율정신 : 도덕성의 제1요소, 규칙성과 권위로 구성
2) 사회집단에 대한 애착 : 제2요소, 사회집단의 이익, 이타심, 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 형성
3) 자율성 : 제3요소, 도덕 규칙의 이유나 기능에 대한 지적이해에 기초한 행위는 자율적 행위
5. 도덕 사회화론의 특징
1) 도덕적 습관과 도덕적 행동의 결과에 초점
2) 도덕적 가치 전수 과정에서 교화의 필요성 인정
3) 도덕을 사회적 측면으로 파악
4) 도덕과 교육 실시 장소로 가정보다 학교를 우선시
6. 도덕적 사회화를 위한 초등 도덕교육 방법
1) 모범적 사례 제시
2) 도덕적인 내용의 문학작품
3) 학교는 기존의 사회 이념을 심화, 학습자의 도덕성의 현재와 미래를 변화시키는 장소
규율정신의 계발 | 강경한 질책(도덕규칙에 대한 존경과 권위르 지키기 위해) |
이타성과 사회집단에 대한 애착심의 계발 | 학교 생활로 습관 형성 지도 |
규칙의 이해와 자율성의 계발 | 역사와 과학교육 |
7. 도덕 사회화론 정리
-> 뒤르켐에게 도덕적이란 도덕규칙이 자율성, 사회집단에 대한 애착, 규율정신을 가진 행위를 말한다.
-> 규율정신의 계발의 구체적인 방법은 벌의 사용이다.
-> 도덕교육은 도덕성의 3요소를 학생들에게 길러주는 일이고, 가장 합당한 사회 기관은 초등학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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