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대학교 수업정리

도덕교과교육론 : 피터스의 도덕성 발달 이론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4. 5. 30.

1. 피터스의 도덕교육 배경

1) 콜버그의 발달 이론 비판

 - 도덕성의 복잡한 영역을 정의라는 단일적 측면으로 제시

 - 콜버그는 도덕성의 정서적 역할을 간과

 - 모든 덕이 동일한 양상을 띠고 있다는 생각은 잘못된 이론

 

2.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

 - 학생들로 하여금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

 - 타율적 인습적 도덕성 - > 합리적 자율적 도덕성

 

2) 인격의 세가지 기능

 - 입법적 기능

 - 집행적 기능

 - 심판적 기능 

 

3. 피터스의 도덕성 발달 단계

1) 자아중심적 단계

 - 처벌을 피하고 보상을 얻기 위해 도덕규칙에 순응

2) 규칙준수 단계

 - 규칙을 그 자체로 바라보고 순응

 - 도덕성 발달을 위해 모방과 동일시, 규칙에 대한 복종 경험 필요

3) 자율성 단계

 - 도덕 규칙의 정당성을 비판적으로 검토

 - 도덕 규칙의 자율적 실천

 

4. 피터스의 합리적 자율적 도덕성

1) 도덕 발달의 이상적인 결과 : 합리적 도덕성을 갖춘 사람

2) 합리적 자율적 도덕성 : 합리적인 이해를 통해 내면화된 도덕규칙에 따라 자발적으로 도덕행위를 실천

3) 습관, 전통의 형성 -> 자율적, 합리적 도덕성

 

5. 피터스의 도덕교육

1) 도덕교육의 목적 :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이끄는 것

2) 도덕교육의 방법 : 습관 형성, 습관에 기초하여 도덕적 이성 계발 

 

6. 피터스의 도덕교육 단계

1) 자아중심적 -> 규칙준수 -> 자율성

2) 도덕교육의 역설 : 자율적 도덕성 발달을 위해 도덕적 습관에 기초

3) 도덕교육의 역설 해소 방법 : 도덕적 이성과 자율적 도덕성 발달에 관련된 능력의 습관

4) 도덕교육의 방법 : 내용의 학습과 형식의 학습 사이의 연계와 통합

5) 합리적 열정 :도덕적 정서는 행위를 위한 도덕적 동기가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