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터스의 도덕교육 배경
1) 콜버그의 발달 이론 비판
- 도덕성의 복잡한 영역을 정의라는 단일적 측면으로 제시
- 콜버그는 도덕성의 정서적 역할을 간과
- 모든 덕이 동일한 양상을 띠고 있다는 생각은 잘못된 이론
2.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
- 학생들로 하여금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
- 타율적 인습적 도덕성 - > 합리적 자율적 도덕성
2) 인격의 세가지 기능
- 입법적 기능
- 집행적 기능
- 심판적 기능
3. 피터스의 도덕성 발달 단계
1) 자아중심적 단계
- 처벌을 피하고 보상을 얻기 위해 도덕규칙에 순응
2) 규칙준수 단계
- 규칙을 그 자체로 바라보고 순응
- 도덕성 발달을 위해 모방과 동일시, 규칙에 대한 복종 경험 필요
3) 자율성 단계
- 도덕 규칙의 정당성을 비판적으로 검토
- 도덕 규칙의 자율적 실천
4. 피터스의 합리적 자율적 도덕성
1) 도덕 발달의 이상적인 결과 : 합리적 도덕성을 갖춘 사람
2) 합리적 자율적 도덕성 : 합리적인 이해를 통해 내면화된 도덕규칙에 따라 자발적으로 도덕행위를 실천
3) 습관, 전통의 형성 -> 자율적, 합리적 도덕성
5. 피터스의 도덕교육
1) 도덕교육의 목적 :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이끄는 것
2) 도덕교육의 방법 : 습관 형성, 습관에 기초하여 도덕적 이성 계발
6. 피터스의 도덕교육 단계
1) 자아중심적 -> 규칙준수 -> 자율성
2) 도덕교육의 역설 : 자율적 도덕성 발달을 위해 도덕적 습관에 기초
3) 도덕교육의 역설 해소 방법 : 도덕적 이성과 자율적 도덕성 발달에 관련된 능력의 습관
4) 도덕교육의 방법 : 내용의 학습과 형식의 학습 사이의 연계와 통합
5) 합리적 열정 :도덕적 정서는 행위를 위한 도덕적 동기가 된다.
'교육대학교 수업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교과교육론 : 블라지의 도덕적 정체성 (0) | 2024.05.30 |
---|---|
도덕교과교육론 : 레스트의 복합 발달 모형 (0) | 2024.05.30 |
도덕교과교육론 : 뒤르켐의 도덕사회화론 (0) | 2024.05.30 |
도덕교과교육론 : 콜버그의 인지발달 이론 (0) | 2024.05.30 |
도덕교과교육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 | 2024.05.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