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라지의 도덕적 정체성 개념
2. 블라지 이론에서 중요한 물음
1) 도덕적 정체성의 형성은 도덕적 통합으로 설명됨
2) 도덕성과 자아가 어떻게 통합되는가?
3) 왜 통합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는가?
4) 도덕적 통합 이후에 어떻게 유지되는가?
3. 블라지의 도덕적 정체성 형성과정
- 도덕성과 자아는 분리된 개념 -> 통합(내면화)를 통해 도덕적 정체성을 형성
4. 도덕적 동기화
1) 도덕적 동기화
- 정서적인 동기부여(자신이 옳다고 판단한 것에 대한 책임감이나 헌신)가 있어야 도덕적 행동으로 이끄는 동기화가 가능
- 공감이나 죄책감에 의한 행동도 도덕적 행동이라 할 수 있는가? 블라지: 그때그때 다르다.
2) 블라지 : 도덕적 동기화 방안
- 자아모델(Self Model)
~ 도덕적 인지의 한계 지적 -> 도덕적 동기화 방안으로 자아모델 제시
~ 동기화의 문제와 도덕 판단과 도덕적 행동의 일관성에 초점을 맞춘 모델
* 동기화 : 도덕적 인지로부터 도덕적 행동을 이끌어냄
5. 블라지 : 도덕적 자아 이론
- 도덕적 자아 이론의 핵심요소 3 : 도덕적 정체성, 책임 판단, 자아일관성
6. 개념적 도식화
도덕적 판단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행동
도덕성 + 자아 = 도덕적 정체성
7. 블라지의 도덕적 통합
1) 통합을 내면화와 비교하여 설명
2) 통합은 내면화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대안으로 제시된 개념
* 내면화(행동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도덕성 설명에 사용)
3) 통합은 규범을 이해하고 책임을 지는 자아를 전제
8. 도덕적 통합과 도덕적 정체성
1) 도덕적 통합은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X, 주체로서 능동적인 노력 요구
2) 도덕적 정체성을 형성했다고 해서 계속 도덕적인 사람으로 유지되는 것 X
3) 도덕적 삶에 대한 관리가 필요
9. 발달단계별 자아 형성 방법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 | - 긍정적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인정 - 귀납적 훈육 - 우화, 이야기, 동화 등 문화적 내려티브 제공 |
초등학교 고학년 이후 | - 추론과 성찰 - 이상적 자아, 현실적 자아, 무서운 자아 기술하여 반성적·비판적으로 검토하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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