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유사한 대상이나 현상의 공통된 특성이나 요소를 추출하여
이 요소들을 기준으로 하나의 범주로 분류하기 위해 만든 추상적 용어
- 공통된 특성에 기초
- 인위적으로 만든 용어
- 추상적 용어
2. 개념의 속성
1) 결정적 속성 (정의적 속성) : 다른 개념과 그 개념을 구별하는 가장 중요한 속성
2) 비결정적 속성 (일반적 속성) : 그 개념에 속한 것이지만 다른 것들과 구별할 때 결정적인 요소가 되지 않는 속성
3. 개념의 '예'와 '비예'
1) 대표 사례 (긍정적 사례) - 결정적 속성 같고 비결정적 속성 다름
- 공통된 속성을 모두 가진 전형적인 사례
- 실제 대상이나 현장에 적용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사용됨
2) 비예 또는 예가 아닌 것 (부정적 사례) - 결정적 속성 다르고 비결정적 속성 유사
- 비결정적 속성을 갖고 있기에 실제로는 관계가 없는 사례
- 학생들이 추상적 개념을 다른 개염과 구별하여 더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4. 오개념
: 개념 학습 과정에서 개념의 속성을 잘못 인식하거나 그 개념에 포함되는 대상을 잘못 분류하여 인식하고 있는 상태
5. 상위 / 하위 / 동위 개념
- 상위개념 : 개념의 위계관계에서 더 높은 위치에 있고 매우 포괄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것
- 하위개념 : 상위개념보다 낮은 위치에 있고 더 한정된 현상을 설명하는 것
- 동위개념 : 개념의 위계관계에서 동등한 위치를 갖고 비슷한 유형의 현상
6. 접합 / 이접 / 관계 개념
- 접합개념(결합개념) : 몇 가지 속성 또는 구성 요소들이 밀접하게 결합되어 형성되는 개념
- 이접개념 : 서로 독립적인 속성들 또는 구성요소들 중에 한 가지로 형성되는 개념
- 관계개념 : 하나가 다른 것을 전제로 하고 두 요소가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
7. 개념학습의 의미와 목표
1) 목표 : 우리가 경험하는 현상들을 공통된 속성으로 파악하여 일반화하고, 이를 통해 개념의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것
2) 목적 : 이해력과 통찰력 향상, 문제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안목 기르기
8. 개념학습의 교육적 효과
1) 복잡한 여러 현상이나 조직되지 않은 여러 정보를 단순화시켜 볼 수 있게 한다.
2) 대상을 관계 짓고 사태를 관계 짓는데 도움을 준다.
3) 언어나 기호로 표시되고 체계성이 있기에 지식의 축적 및 확장을 가능하게 한다.
4) 우리 주위의 대상을 확인 또는 재확인할 수 있게 한다.
5) 연구의 출발점과 방향, 범위를 정해주고 조작 과정에서 연구의 변수와 지표를 설정해준다.
9. 개념학습 방법
개념 학습 모형의 비교 | |||
구분 | 속성모형 | 원형모형 | 상황모형 |
특징 | 결정적 속성을 통한 학습 | 원형(대표사례)를 통한 학습 | 상황 또는 경험을 통한 학습 |
비판 | - 결정적 속성을 지닌 사회과학의 개념이 적음 - 사회과학적 개념들의 중첩성 - 학생들이 결정적 속성을 추출하기 어려움 |
- 사람들이 원형에 의거해 대상을 분류하지 않음 - 여러 사례들이 한 개념에 분리되는 기준을 분명하게 제시하기 어려움 |
- 특정 상황에서 도출된 개념은 모든 상황에서 보편화되기 어려움 - 배경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학생은 이해하기 어려움 |
교수 학습 과정 |
1) 문제 제기 2) 개념의 정의 3) 개념의 결정적·비결정적 속성 검토 4) 개념의 예·비예 제시 5) 개념의 이해도 확인 6) 관련 사회현상 검토 |
1) 문제 제기 2) 개념의 원형(대표사례) 제시 3) 개념의 비예 제시 4) 개념의 속성 검토 및 개념 정의 5) 개념의 분석 및 이해도 확인 6) 관련 사회 현상 검토 |
1) 문제 제기 2) 개념과 관련된 상황 또는 경험 제시 3) 개념의 예·비예 제시 4) 개념의 속성 검토 및 개념의 정의 5) 개념의 분석 및 이해도 확인(적용) 6) 관련된 사회 현상 검토 |
적합성 | 구체적 개념 학습 | 추상적 개념 학습 |
10. 개념학습 적용 과정과 방법
1) 개념학습을 적용하기 위한 분석 틀의 작성
2) 분석의 실제 : 어떤 개념학습 모형 적용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분석
3) 개념학습 수업지도안의 구체화
'교육대학교 수업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영어 수업 아이디어 및 적용 Odd one out (0) | 2024.09.09 |
---|---|
[사회교과교육론] 가치교육 (0) | 2024.06.17 |
[사회교과교육론] 논쟁문제 학습 (0) | 2024.06.17 |
[사회교과교육론] 고차사고력 (0) | 2024.06.17 |
[사회교과교육론] 사회과에서의 지역화 교육 (0) | 2024.06.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