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대학교 수업정리

[사회교과교육론] 가치교육

by 혼자하는 영어 공부 2024. 6. 17.

1. 가치의 정의

1) 가치 : 인간의 정신적 노력의 목표가 되는 진, 선, 미 등의 당위

2) 가치관 : 다양한 가치들이 모여 만들어진 신념 체계 (특성 : 사회성, 행동 선택 기준, 일관성, 안정성)

3) 태도 : 어떤 대상을 대했을 때 나타나는 사람의 모습

4) 가치 탐구 : 사회 문제와 관련된 가치들을 분석하고 명료화하는 과정

 

2. 사회과교육에서 가치교육의 의미

* 가치수업 성공을 위한 아동 발달의 3가지 측면 : 감성, 사고, 행위

 

3. 다원주의 사회의 가치 문제

- 다원적 가치 충돌과 갈등 발생 -> 하나의 가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다원적인 가치의 공존을 실현

 

4. 가치교육에 대한 논쟁

1) 부정적인 입장

- 일정한 행위를 강요하는 것은 교육적이지 않다.

- 행동적 측면은 가정이나 사회에 맡기고 학교는 가치에 대한 지적 이해와 학문적 탐구에 주력해야 한다.

- 가치에 대한 지적 이해가 실천을 위한 필요 조건으로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2) 도덕적인 가치 / 도덕외적 가치

 

5. 가치교육 방법

1) 언어적 교훈주의

  • 바람직한 가치를 언어적 방법으로 지도
  • 교훈, 극적 상황을 이야기
  • 저학년에게 효과적
  • 가치 갈등의 해결X, 태도형성에 비효과적

2) 가치 주입

  • 목표 : '특정한' 가치와 신념의 주입 및 내면화
  • 교수·학습과정 : 교훈적인 자료 제시 -> 자료의 읽기 및 설명 -> 상대적 가치와 태도 주입
  • 비판 : 상대적 가치와 덕목을 일방적으로 주입, 민주적 가치 자체 위반, 가치 분석과 선택의 자유 배제

3) 가치 명료화

  • 가치명료화 : '가치 상대주의' 입장에 의거하여 '가치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고유한 가치에 도달하는 것
  • 가치 혼란의 행동적 징후를 줄이기 위한 교육적 해결 방법, 가치화 과정 제공
  • 목표 : 가치의 명료화 및 가치 선택 능력의 발달
  • 방법 : '선택-존중-행동'의 절차로 학습자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는 사고과정 강조
  • 교수·학습 과정 : 선택 -> 선택을 소중히 하기 -> 행동하기
  • 비판 : 가치 상대주의 전제, 기본적 가치와 보편적 원칙 제시X, 개인의 사상 및 표현의 자유 침해 우려

4) 가치 분석

  • 가치 문제와 관련된 사실적 근거와 가치 원리에 기초하여 합리적인 가치 판단 또는 가치 결정을 내리는 과정
  • 목표 : 합리적인 가치 판단에 필요한 능력과 성향 습득, 합리적 가치 결정을 통한 가치갈등 해결
  • 방법
    1. 가치 문제 확인하기 및 명료화하기
    2. 주장된 사실들 수집하기
    3. 주장된 사실들의 진위 확인하기
    4. 사실들의 연관성 명료화하기
    5. 잠정적인 가치 결정 내리기
    6. 가치 결정에 함축된 가치 원리 검사하기
  • 합리적인 가치 판단의 기준
    • 가치 판단을 지지하는 사실들은 진실이거나 충분히 확인되어야 한다.
    • 사실들은 가치 판단과 진정으로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 가치판단과 관련된 사실들의 범위가 클수록 더 적합한 판단을 할 수 있다.
    • 가치 판단에 함축된 가치 원리는 판단자가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5) 가치 탐구

  • 가치탐구 : 가치문제와 관련된 대립 가치를 확인하고 가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비교·분석하여 합리적인 대안을 선택하고 그것을 정당화하는 과정
  • 목표 : 합리적 '가치 판단력' 또는 '가치 결정력'의 발달
  • 교수·학습 과정 : 가치문제의 인식 -> 대립 가치의 확인 -> 가치문제 해결을 위한 가설설정 -> 대안의 결과 예측 -> 선택의 이유 및 정당화
  • 비판 : 평가의 객관적 기준X, 보편적 가치 또는 원리 제시X, 합리적 개인 가정

6. 대안적 가치교육 접근법

1) 가치분석, 명료화, 발달단계 접근법 : 가치를 인지적으로 다룸

2) 배려, 감사의 윤리교육

3) 친사회적 행동

 

7. 가치교육 방법의 활용 전략

1) 가치교육 방법의 상호 관계

  • 언어적 교훈주의 : 기본태도의 함양을 위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활용 가능
  • 가치 명료화 : 다원주의 사회에 적합, 실질적인 함양을 위해서는 다른 인지적 혹은 정서 및 행동 중심 접근으로 보완
  • 가치분석 : 다원주의 사회에 적합, 가치의 내면화와 행동화 위해서 정서 및 행동 중심 접근으로 보완

2) 가치교육 방법의 종합적 활용 전략

 

8. 가치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 한국 사회 : 국가와 사회 발전, 개인과 사회 관계에서 바람직한 가치를 학생들이 내면화하도록 민주적으로 지도

- 교사 : 가치 주입X, 가치 문제를 학생에게 전적으로 위임X, 적절한 가치판단으 하도록 지도, 행동으로 가치 교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