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치의 정의
1) 가치 : 인간의 정신적 노력의 목표가 되는 진, 선, 미 등의 당위
2) 가치관 : 다양한 가치들이 모여 만들어진 신념 체계 (특성 : 사회성, 행동 선택 기준, 일관성, 안정성)
3) 태도 : 어떤 대상을 대했을 때 나타나는 사람의 모습
4) 가치 탐구 : 사회 문제와 관련된 가치들을 분석하고 명료화하는 과정
2. 사회과교육에서 가치교육의 의미
* 가치수업 성공을 위한 아동 발달의 3가지 측면 : 감성, 사고, 행위
3. 다원주의 사회의 가치 문제
- 다원적 가치 충돌과 갈등 발생 -> 하나의 가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다원적인 가치의 공존을 실현
4. 가치교육에 대한 논쟁
1) 부정적인 입장
- 일정한 행위를 강요하는 것은 교육적이지 않다.
- 행동적 측면은 가정이나 사회에 맡기고 학교는 가치에 대한 지적 이해와 학문적 탐구에 주력해야 한다.
- 가치에 대한 지적 이해가 실천을 위한 필요 조건으로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2) 도덕적인 가치 / 도덕외적 가치
5. 가치교육 방법
1) 언어적 교훈주의
- 바람직한 가치를 언어적 방법으로 지도
- 교훈, 극적 상황을 이야기
- 저학년에게 효과적
- 가치 갈등의 해결X, 태도형성에 비효과적
2) 가치 주입
- 목표 : '특정한' 가치와 신념의 주입 및 내면화
- 교수·학습과정 : 교훈적인 자료 제시 -> 자료의 읽기 및 설명 -> 상대적 가치와 태도 주입
- 비판 : 상대적 가치와 덕목을 일방적으로 주입, 민주적 가치 자체 위반, 가치 분석과 선택의 자유 배제
3) 가치 명료화
- 가치명료화 : '가치 상대주의' 입장에 의거하여 '가치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고유한 가치에 도달하는 것
- 가치 혼란의 행동적 징후를 줄이기 위한 교육적 해결 방법, 가치화 과정 제공
- 목표 : 가치의 명료화 및 가치 선택 능력의 발달
- 방법 : '선택-존중-행동'의 절차로 학습자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는 사고과정 강조
- 교수·학습 과정 : 선택 -> 선택을 소중히 하기 -> 행동하기
- 비판 : 가치 상대주의 전제, 기본적 가치와 보편적 원칙 제시X, 개인의 사상 및 표현의 자유 침해 우려
4) 가치 분석
- 가치 문제와 관련된 사실적 근거와 가치 원리에 기초하여 합리적인 가치 판단 또는 가치 결정을 내리는 과정
- 목표 : 합리적인 가치 판단에 필요한 능력과 성향 습득, 합리적 가치 결정을 통한 가치갈등 해결
- 방법
- 가치 문제 확인하기 및 명료화하기
- 주장된 사실들 수집하기
- 주장된 사실들의 진위 확인하기
- 사실들의 연관성 명료화하기
- 잠정적인 가치 결정 내리기
- 가치 결정에 함축된 가치 원리 검사하기
- 합리적인 가치 판단의 기준
- 가치 판단을 지지하는 사실들은 진실이거나 충분히 확인되어야 한다.
- 사실들은 가치 판단과 진정으로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 가치판단과 관련된 사실들의 범위가 클수록 더 적합한 판단을 할 수 있다.
- 가치 판단에 함축된 가치 원리는 판단자가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5) 가치 탐구
- 가치탐구 : 가치문제와 관련된 대립 가치를 확인하고 가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비교·분석하여 합리적인 대안을 선택하고 그것을 정당화하는 과정
- 목표 : 합리적 '가치 판단력' 또는 '가치 결정력'의 발달
- 교수·학습 과정 : 가치문제의 인식 -> 대립 가치의 확인 -> 가치문제 해결을 위한 가설설정 -> 대안의 결과 예측 -> 선택의 이유 및 정당화
- 비판 : 평가의 객관적 기준X, 보편적 가치 또는 원리 제시X, 합리적 개인 가정
6. 대안적 가치교육 접근법
1) 가치분석, 명료화, 발달단계 접근법 : 가치를 인지적으로 다룸
2) 배려, 감사의 윤리교육
3) 친사회적 행동
7. 가치교육 방법의 활용 전략
1) 가치교육 방법의 상호 관계
- 언어적 교훈주의 : 기본태도의 함양을 위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활용 가능
- 가치 명료화 : 다원주의 사회에 적합, 실질적인 함양을 위해서는 다른 인지적 혹은 정서 및 행동 중심 접근으로 보완
- 가치분석 : 다원주의 사회에 적합, 가치의 내면화와 행동화 위해서 정서 및 행동 중심 접근으로 보완
2) 가치교육 방법의 종합적 활용 전략
8. 가치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 한국 사회 : 국가와 사회 발전, 개인과 사회 관계에서 바람직한 가치를 학생들이 내면화하도록 민주적으로 지도
- 교사 : 가치 주입X, 가치 문제를 학생에게 전적으로 위임X, 적절한 가치판단으 하도록 지도, 행동으로 가치 교육
'교육대학교 수업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과 수업모형의 특징 및 단계 11가지 초등임용 (2) | 2024.12.12 |
---|---|
초등 영어 수업 아이디어 및 적용 Odd one out (0) | 2024.09.09 |
[사회교과교육론] 개념학습 (0) | 2024.06.17 |
[사회교과교육론] 논쟁문제 학습 (0) | 2024.06.17 |
[사회교과교육론] 고차사고력 (0) | 2024.06.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