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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교 수업정리

도덕과 수업모형의 특징 및 단계 11가지 초등임용

by 혼자하는 영어 공부 2024. 12. 12.

도덕과 수업모형

  1. 역할놀이
  2. 토론수업모형
  3. 경험수업모형
  4. 개념분석모형
  5. 가치분석모형
  6. 가치갈등모형
  7. 가치명료화
  8. 합리적 의사결정수업모형
  9. 집단탐구수업모형
  10. 내러티브모형
  11. 배려모형

 

1. 역할놀이 수업모형

역할극은 대본이 존재하고 역할놀이는 대본없이 자유롭게 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 수업모형은 교사가 각 단계에 적합한 발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할놀이 참가자를 선정할 때는 지나치게 모범 답안을 말하는 유형의 학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참여적 관찰자로서 청중의 준비를 할 때는 주의집중, 경청 자세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가를 위한 기준을 안내해야 한다.

역할놀이 수업모형 특징 및 단계
특징 1) 샤프텔 부부가 개발
2) 행동적 측면의 접근, 2차시 실습실연형과 연계
단계 ① 역할놀이 준비
② 역할놀이 참가자 선정
③ 무대 설치
④ 참여적 관찰자로서 청중의 준비
⑤ 역할놀이 시연
⑥ 토론 및 평가
⑦ 재연
⑧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뱅크의 6단계 모형
① 역할놀이 상황 설정
② 역할놀이 준비
③ 역할놀이 참가자 선정
④ 청중의 자세 준비
⑤ 역할놀이의 시행
⑥ 역할놀이의 토론과 평가

2.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

도덕적 토론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에 관한 앎에 불만족-인지적 불균형을 불러 일으키고 보다 높은 단계와 접촉, 교류하게 하는 것에 목적을 두는 도덕과 수업모형이다.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 특징 및 단계
특징 1) 인지적 측면이 강화된 모형, 3차시 가치판단형과 연계
2) 도덕 딜레마 토론 수업 모형 -> 도덕적 판단력 증진
3) 콜버그의 3수준 6단계론을 기반 : +1 전략(블래트 효과), 인지적 갈등
단계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② 도덕적 토론의 도입
 : 도덕적 문제 부각 → '왜'라는 질문하기 →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
③ 도덕적 토론의 심화
 : 심층적 질문하기, 인접 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명료화와 요약하기, 역할 채택 강조하기
④ 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

 

3. 경험학습 수업모형

경험학습 수업모형의 바탕이 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가정은 다음과 같다.

1) 단계들은 질적 차이를 나타냄

2) 단계들은 불변적 계열을 형성(한 번에 한 단계 상향 이동, 퇴행 불가)하거나 문화적으로 변할 수 없는 일정한 연속적인 순서

3) 각 단계와 사고방식은 구조화된 전체를 이룸

4) 단계들은 위계적 통합체

경험학습 수업모형 특징 및 단계
특징 1) 피아제 이론의 영향
2) 통합적 접근의 교수학습 모형
3) 학습 대상인 실재에 대해 직접 접하면서 체험을 통해 배우는 학습 (읽기, 쓰기, 듣기 등)
단계 ① 경험 학습의 주제 설정하기
② 경험 학습 계획 세우기
③ 경험 학습 실행하기
④ 경험의 교류와 논의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일반화하기
⑤ 종합 정리 및 평가하기

 

4. 개념분석 모형

개념분석 모형은 수업을 전개할 때 관련 규범의 의미를 파악하는 활동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개념분석 모형 특징 및 단계
특징 1) 도덕적 개념에 대한 올바른 이해 추구
2) 인지적 측면이 강화된 모형, 1차시 지식이해형과 연계(유일)
3) 어떤 도덕적 개념을 가지고 있는가가 행동을 결정한다는 사고에 기반
4) 윌슨이 개발, 소크라테스의 대화법(문답법, 산파법)의 영향
5) ②~④ 단계는 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목적으로 함
단계 ① 분석될 가치 개념의 확인
② 개념의 전형적인 사례와 개념에 반대되는 사례의 탐구
③ 개념의 경계에 해당하는 사례 확인
④ 그 개념과 관련된 개념의 분석
⑤ 가상적인 사태에의 적용
⑥ 분석된 의미 수용 여부 검토와 정리

 

5. 가치분석 수업모형

가치분석 모형은 가치 판단의 상황에서 도덕적인 판단을 내리기 전에 사실판단 검사(주장들의 사실적 정보 확인)를 미리 실시한 후, 이러한 사실판단에 문제가 없을 경우 가치원리 검사(새 사례 검사, 포함관계 검사, 역할 교환 검사, 보편적 결과 검사)를 거처 도덕 판단을 내리도록 구조화된 모형이다.

이는 가치명료화 모형이 가치를 개인의 선호와 선택의 문제로 바라보기 때문에 도덕적 상대주의를 조장할 수 있다는 비판을 받아온 것에 대한 대안이다.

가치분석 수업모형 특징 및 단계
특징 1) 합리적 가치 판단과 결정에 대해 지적·경험적 접근 추구
2) 인지적 측면(도덕적 사고, 판단력) 강화된 모형, 3차시 가치판단형과 연계
3) 가치판단의 합리성 확보를 위해 사실적 증거의 문제 중시
4) 의사결정에 사용된 가치 원리의 정당성 확보 노력
5) 가치명료화 수업모형의 한계(도덕적 상대주의) 보완
단계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② 가치 문제의 확인과 명료화
③ 자기 입장의 설정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④ 잠정적 가치 결정 및 가치 원리의 검사
⑤ 입장의 수정 및 의사결정
⑥ 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서의 확대 적용

 

도덕과 수업모형 가치분석 수업모형의 4단계(잠정적 가치 결정 및 가치 원리의 검사)에서 행하는 가치 원리 검사는 4가지가 있다.

가치 원리 검사
새 사례 검사 판단에 사용된 가치 원리가 유사한 다른 사례에 일관되게 적용되는지 검토
포함관계 검사 그 가치 원리가 더욱 일반적인 가치 원리로부터 타당하게 추론될 수 있는지 검토
역할 교환 검사 가치 원리에 기초한 결정에 따라 심각하게 영향을 받을 개인이나 집단들과 태도를 바꿔놓고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
보편적 결과 검사 모든 사람이 그러한 가치 원리에 따라 행동할 경우 보편적으로 나타날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는가를 검토

 

6. 가치갈등 해결 수업 모형

가치갈등 모형은 다양하고 복잡한 논쟁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공정한 입장에서 문제 사안들을 판단할 수 있는 유능한 재판관과 같은 시민들의 모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논쟁이나 갈등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되는 용어,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하거나 합의를 도출하는 일, 각각의 가치 입장을 지지하는 사회적 가치규범이나 도덕 원리가 무엇이며 어떤 가치가 더 우선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지 등을 검토하는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지 발달 상 가치갈등은 저학년에게 어렵고, 고학년에게 적합한 수업모형이다.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특징 및 단계
특징 1) 인지적 측면이 강화된 모형, 3차시 가치판단형과 연계
2) 올리버와 셰이버의 법리 모형을 기반으로 함
3) 이성적이고 공정한 입장에서 사안을 판단하는 재판관이 하는 일과 같은 것을 하도록 설계
4) 사회 갈등은 사실의 문제, 정의의 문제, 가치의 문제를 중심으로 발생
단계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② 관련 규범 확인 및 의미 파악(정의의 문제)
③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사실의 문제)
④ 자기 입장의 선택과 정당화(가치의 문제)
⑤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숙고

 

7.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가치명료화 모형은 학생들이 자신이 추구하고 싶은 가치를 심사숙고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선택한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그 가치에 따라 일관성 있게 살아가도록 하는 가치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도덕과 수업모형이다. 가치를 강조하여 가르치기보다는 가치를 획득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 특징 및 단계
특징 1) 인지적 측면 강화, 3차시 가치판단형과 연계
2) 가치 혼란의 시대에서 자기의 가치에 대한 명료화 인식을 목적으로 함
3) 7단계 가치화 과정(선택→존중→행동)
4) 도덕적 상대주의의 조장이라는 비판
단계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② 선택 : 자유롭게 선택 → 여러 대안으로부터 선택 → 대안들의 결과를 숙고하여 선택
③ 존중 : 자기의 선택 만족스러운지 확인 → 선택한 바를 공언하기
④ 행동 : 자기가 선택한 바를 행동하기 → 생화 속에서 행동을 반복적으로 실천
가치명료화의 토론전략(4단계 토론 과정)
제1단계 주제 선택하기
제2단계 말하기 전에 생각하도록 자극하기
제3단계 조직적으로 토론에 참여시키기
제4단계 배운 것을 이끌어내기

8.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 모형

프랭켈은 학생들이 가치를 발달시키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교육자들이 추구해야 할 가장 옳은 목표라고 주장했다.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은 도덕 판단력과 합리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적합한 모형이다.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 모형 특징 및 단계
특징 1) 인지적 측면 강화, 3차시 가치판단형과 연계
2) 갈등의 문제 사태에서 반성하며 숙고한 가치와 지식을 바탕으로 해결 방안 도출
단계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와 분석
② 관련 규범의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 : 귀납적 추론, 연역적 추론 활용
③ 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
④ 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
⑤ 대안 선택의 수정 및 잠정적 의사결정

 

9. 집단 탐구 수업 모형

도덕과 수업모형인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은 집단 과정과 탐구과정이 결합한 모형으로 복잡한 주제를 탐구할 때 집단적으로 학습을 수행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탐구문제를 설정할 때는 학생들의 문제 의식과 탐구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집단 탐구 수업 모형 특징 및 단계
특징 1)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 강화
2) 집단 과정과 탐구 과정 결합
단계 ① 탐구 문제의 설정
② 탐구 계획의 수립
③ 탐구의 실시
④ 탐구 결과 발표 및 논의
⑤ 종합 정리 및 평가

 

10. 내러티브 모형

내러티브 수업모형은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이라고도 한다. 내러티브 수업 모형은 훌륭한 도덕적 귀감들의 영웅적 행동이나 헌신 등의 내용이 담긴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의 인격적 성장을 도모한다. 자신의 삶이나 도덕적 경험을 이야기 소재로 삼아 활용한다는 점에서 도덕적 자아 혹은 도덕적 정체성을 형성시키는 데 유용하다.

길리건은 배려윤리 발달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실제 삶에서 도덕적 경험에 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들고 있다. 예를 들어 심층적인 인터뷰 기회를 제공하거나 자신의 도덕적 이야기를 에세이 형태의 글로 써보게 하기, 희극이나 연극, 비디오 촬영 등을 통해 극화하기 방법 등을 제안한다.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 특징 및 단계
특징 1) 통합적 측면
2) 내러티브 접근법에 기반(전통적 이야기 수업, 학생 중심의 도덕 이야기하기)
3) 좋은 이야기 필요
 - 학생의 흥미와 호기심 유발할 수 있는 것
 - 갈등이나 극적인 요소가 있는 것
 - 깊은 감명을 줄 수 있고 도덕적 모범이 되어야 함
 - 이야기의 전개가 흥미진진한 것
 - 학생의 실제 삶과 연계성이 높은 것
단계 ① 학습 문제 인식과 동기 유발
② 도덕 이야기의 제시와 주요 내용 파악
③ 도덕 이야기의 탐구 및 자신의 도덕적 경험 발표와 공유
④ 자신의 도덕 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 구성
⑤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11. 배려 모형

길리건은 콜버그 도덕성 발달론을 비판하여 도덕성은 정의와 배려라는 두 도덕성으로 구성되고 두 도덕성은 성과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하인츠의 딜라마에 대한 11세 소년 제이크와 11세 소녀 에이미의 대답을 인용했다.

나딩스는 서양의 전통 윤리학을 남성중심의 윤리학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써 배려윤리를 제안한다. 배려하고 싶어하고, 배려를 받고 싶어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보편적인 욕구이며 이러한 배려를 통해서 인간이 생존 가능하다는 주장을 하며 배려윤리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다.

나딩스의 도덕과 수업모형인 배려 윤리에서 배려는 배려하는 사람이 베푸는 것에 대해 배려받는 사람이 응답할 때 완성되는 상호적인 것으로 전제했다. 

배려 모형 특징 및 단계
특징 1)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받는 사람이 함께 존재해야 함
 - 배려하는 사람 : 전념, 동기전환
 - 배려받는 사람 : 배려 수용
단계 ① 교사가 먼저 배려자가 되기
② 모델링 : 학생들에게 주의 집중
③ 대화 : 쌍방향적인 대화, 필요에 응답(정서적 공감대, 인지적 공감대)
④ 실천
⑤ 확언 : 인정하고 격려
배려 윤리 발달 단계
제1수준 자기 중심적 단계
제1.5수준(과도기)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의 변화(배려윤리 시작)
제2수준 책임감과 자기희생의 단계
제2.5수준(과도기) 선에 대한 관심에서 진실에 대한 관심으로의 변화
제3수준 자신과 타인에 대한 배려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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