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 정리 자료

영어 듣기 지도 읽기 지도 방법 이해 과정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5. 2. 4.

1. 영어 듣기 지도

1) 듣기 이해 과정

  • 상향식 정보 처리(Bottom-up processing) : 언어 기호를 해독(decoding)
  • 하향식 정보 처리(Top-down processing) : 스키마 활성화(schemata), 의미 도출, 전체적 이해, 텍스트 해석, 추론
  • 상호작용식 정보 처리(Interactive processing) : 상향식 + 하향식

2) 교실에서의 듣기 유형

  • 반사적 듣기 : 따라 말하기 위해 듣기
  • 집중적 듣기 : 특정 음소, 단어 등 구별하기 위한 듣기, 상향식 정보 처리
  • 반응적 듣기 : 발화를 이해하고 반응
  • 선택적 듣기 : 특정 정보 위한 선택적 듣기
  • 확장적 듣기 : ↔ 집중적 듣기. 하향식 처리
  • 상호작용적 듣기 : 위의 듣기 유형 모두 통합

3) 과정 중심 듣기 지도

  1. 듣기 전 활동 : 주제, 소재 이야기하기, 관련 어휘 및 표현 익히기, 내용 예측하기
  2. 듣기 중 활동 : 듣기 내용 이해하기 
  3. 듣기 후 활동 : 들은 내용 활용 및 확장, 다른 언어 기능 활동과 연계

2. 영어 읽기 지도

1) 읽기의 이해 과정

  • 상향식 정보 처리(Bottom-up processing) : 문자를 음성으로 해독(decoding), 음철법(phonics)
  • 하향식 정보 처리(Top-down processing) : 스키마 활성화(schemata), 의미 도출, 전체적 이해, 텍스트 해석, 추론
  • 상호작용식 정보 처리(Interactive processing) : 상향식 + 하향식

2) 읽기의 단계

  1. 문자 그대로의 이해
  2. 해석적 이해
  3. 비판적 이해
  4. 창의적 이해

3) 영어 읽기 전략

Scanning 특정한 정보 집중적으로 선택하여 읽기
Skimming 핵심 요지 파악
Guessing/Inferencing 단어의 의미, 문법적 관계, 담화 관계, 행간 의미 등 추측
Semantic mapping 의미 연결 지도 그리기(이미지화)
Thinking aloud 소리내어 읽으며 시범

 

4) 과정 중심 읽기 지도

  1. 읽기 전 활동 : 읽기의 목적, 배경 지식 활성화, 흥미 유발 (ex. 브레인스토밍, 내용 예측, 어휘 및 표현 익히기)
  2. 읽기 중 활동 : 읽은 내용 이해, 의미망(semantic map) 제공 (ex. reading aloud, silent reading, 정보 파악)
  3. 읽기 후 활동 : 다른 언어 기능 활동과 연계 (ex. 의견 말하기, 쓰기와 통합, 게임, 상상하기 및 이야기 바꾸기)

5) 읽기의 유형

정독·자세히 읽기(intensive reading)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 파악, 교실 내 활동
다독·많이 읽기(extensive reading) 교양 증진, 재미, 양적으로 많은 글
소리 내어 읽기(reading aloud) 분철음과 초분철음 익히며 소리와 문자를 연결 짓는 훈련
-) 실제성↓ 주의력이 발음에 치중되어 내용 이해↓
묵독(silent reading) 발음에 대한 부담 없이 의미를 이해에 초점

 

6) 음철법(Phonics Approach)

철자와 소리의 관련성

특정 소리가 나는 경향성, 규칙 이해

자음→모음→통합적 접근(rhyme / onset)

decodable text  사용

Phonics Approach 와 Whole Language Approach 비교

Phonics Approach Whole Language Approach
bottom-up top-down
focus on form focus on the meaning
emphasis on learning emphasis on acquisition
use of specilly desinged materials use of authentic literature

 

7) 일견 어휘(sight Words)

=시작어휘

통째로 한 번에 보고 인식할 수 있는 낱말

철자를 읽으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바로 그 의미를 앍게 되는 어휘

플래시 카드 보고 말하기(look and say)

 

8) 읽기 지도 방법

  1. 교사에 의한 받아쓰기 : 학생이 불러주는 이야기를 교사가 칠판에 받아 적기
  2. 소리내어 읽어주기 : 교사에 의한 소리내어 읽어주기 
  3. 함께 읽기(shared reading) : 전체가 볼 수 있기 big book 활용
  4. 지속적인 묵독 : 책 읽기 습관이 목적

초등 임용 영어 기능별 언어 지도 MAP 과정 유창성 정확성

초등 임용 사회 : 개념 학습 모형 속성모형 원형모형 상황모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