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어 듣기 지도
1) 듣기 이해 과정
- 상향식 정보 처리(Bottom-up processing) : 언어 기호를 해독(decoding)
- 하향식 정보 처리(Top-down processing) : 스키마 활성화(schemata), 의미 도출, 전체적 이해, 텍스트 해석, 추론
- 상호작용식 정보 처리(Interactive processing) : 상향식 + 하향식
2) 교실에서의 듣기 유형
- 반사적 듣기 : 따라 말하기 위해 듣기
- 집중적 듣기 : 특정 음소, 단어 등 구별하기 위한 듣기, 상향식 정보 처리
- 반응적 듣기 : 발화를 이해하고 반응
- 선택적 듣기 : 특정 정보 위한 선택적 듣기
- 확장적 듣기 : ↔ 집중적 듣기. 하향식 처리
- 상호작용적 듣기 : 위의 듣기 유형 모두 통합
3) 과정 중심 듣기 지도
- 듣기 전 활동 : 주제, 소재 이야기하기, 관련 어휘 및 표현 익히기, 내용 예측하기
- 듣기 중 활동 : 듣기 내용 이해하기
- 듣기 후 활동 : 들은 내용 활용 및 확장, 다른 언어 기능 활동과 연계
2. 영어 읽기 지도
1) 읽기의 이해 과정
- 상향식 정보 처리(Bottom-up processing) : 문자를 음성으로 해독(decoding), 음철법(phonics)
- 하향식 정보 처리(Top-down processing) : 스키마 활성화(schemata), 의미 도출, 전체적 이해, 텍스트 해석, 추론
- 상호작용식 정보 처리(Interactive processing) : 상향식 + 하향식
2) 읽기의 단계
- 문자 그대로의 이해
- 해석적 이해
- 비판적 이해
- 창의적 이해
3) 영어 읽기 전략
Scanning | 특정한 정보 집중적으로 선택하여 읽기 |
---|---|
Skimming | 핵심 요지 파악 |
Guessing/Inferencing | 단어의 의미, 문법적 관계, 담화 관계, 행간 의미 등 추측 |
Semantic mapping | 의미 연결 지도 그리기(이미지화) |
Thinking aloud | 소리내어 읽으며 시범 |
4) 과정 중심 읽기 지도
- 읽기 전 활동 : 읽기의 목적, 배경 지식 활성화, 흥미 유발 (ex. 브레인스토밍, 내용 예측, 어휘 및 표현 익히기)
- 읽기 중 활동 : 읽은 내용 이해, 의미망(semantic map) 제공 (ex. reading aloud, silent reading, 정보 파악)
- 읽기 후 활동 : 다른 언어 기능 활동과 연계 (ex. 의견 말하기, 쓰기와 통합, 게임, 상상하기 및 이야기 바꾸기)
5) 읽기의 유형
정독·자세히 읽기(intensive reading) |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 파악, 교실 내 활동 |
다독·많이 읽기(extensive reading) | 교양 증진, 재미, 양적으로 많은 글 |
소리 내어 읽기(reading aloud) | 분철음과 초분철음 익히며 소리와 문자를 연결 짓는 훈련 -) 실제성↓ 주의력이 발음에 치중되어 내용 이해↓ |
묵독(silent reading) | 발음에 대한 부담 없이 의미를 이해에 초점 |
6) 음철법(Phonics Approach)
철자와 소리의 관련성
특정 소리가 나는 경향성, 규칙 이해
자음→모음→통합적 접근(rhyme / onset)
decodable text 사용
Phonics Approach 와 Whole Language Approach 비교
Phonics Approach | Whole Language Approach |
---|---|
bottom-up | top-down |
focus on form | focus on the meaning |
emphasis on learning | emphasis on acquisition |
use of specilly desinged materials | use of authentic literature |
7) 일견 어휘(sight Words)
=시작어휘
통째로 한 번에 보고 인식할 수 있는 낱말
철자를 읽으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바로 그 의미를 앍게 되는 어휘
플래시 카드 보고 말하기(look and say)
8) 읽기 지도 방법
- 교사에 의한 받아쓰기 : 학생이 불러주는 이야기를 교사가 칠판에 받아 적기
- 소리내어 읽어주기 : 교사에 의한 소리내어 읽어주기
- 함께 읽기(shared reading) : 전체가 볼 수 있기 big book 활용
- 지속적인 묵독 : 책 읽기 습관이 목적
초등 임용 영어 기능별 언어 지도 MAP 과정 유창성 정확성
초등 임용 사회 : 개념 학습 모형 속성모형 원형모형 상황모형
'초등임용 정리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 수업 모형 백지 복습 (0) | 2025.02.01 |
---|---|
수학의 가치와 특성 백지 복습 (1) | 2025.02.01 |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원리 (0) | 2025.02.01 |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유형 바, 바스, 셔미스 넬슨과 마이클리스 (0) | 2025.02.01 |
초등 임용 영어 듣기 지도 (1) | 2025.01.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