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원리
1. 환경 확대법의 탄력적 적용
환경 확대법 : 교육 내용의 범위가 학년이 높아지면서 확정하는 내용 구성의 원리
환경 확대법의 탄력적 적용 :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는 원근 의 판단 기준으로 물리적 거리보다 시간적 거리나 경험적 거리가 더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환경 확대법이 탄력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 고장과 지역을 구분하지 않음
개정 이유 : 기존의 공간 확대 방식이 학생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공간 범위와 일치하지 않는 측면이 있기 때문
2. 주제 중심의 통합적 구성
주제 중심의 통합적 구성 : 두개 이상의 학문 영역에서 지식과 탐구 방법 등을 통합하여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것
3. 교육과정의 지역화
내용의 지역화(목적으로서의 지역화) : 지역 그 자체를 학습
방법의 지역화(수단으로서의 지역화) : 사회 현상의 일반적인 원리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지역 사회를 소재나 제재로 사용
4.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 : 어떤 개념을 반복하여 가르치는데,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심화되도록 구성하는 것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유형 바, 바스, 셔미스 넬슨과 마이클리스
'초등임용 정리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 수업 모형 백지 복습 (0) | 2025.02.01 |
---|---|
수학의 가치와 특성 백지 복습 (1) | 2025.02.01 |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유형 바, 바스, 셔미스 넬슨과 마이클리스 (0) | 2025.02.01 |
초등 임용 영어 듣기 지도 (1) | 2025.01.31 |
초등 임용 영어 기능별 언어 지도 MAP 과정 유창성 정확성 (0) | 2025.01.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