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 정리 자료

초등 임용 영어 기능별 언어 지도 MAP 과정 유창성 정확성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5. 1. 31.

1. 교수-학습에 필요한 요소(MAP 과정)

1) 동기화(Motivation)

2) 활성화(Activation) 및 장기 기억화(Long-term memorization) : 스키마(schema-schemata)

3) 개별화(Personalization) : 학습자 자신의 언어로 표현

 

2. 유창성(Fluency)과 정확성(Accuracy)

유창성(Fluency) 정확성(Accuracy)
언어 체계를 빠르게 작동시키는 것
유창성 신장 - 반복, 의사소통 활동
의미(meaning) - Language use 초점
언어 체계에 부합하는 것
정확성 신장 - 발화 오류 피드백, 통제 연습
형태(form) - language usage 초점

 

3. 기능 통합(Skill Integration)

이해 영역 : 듣기, 읽기, 보기(viewing)

표현 영역 : 말하기, 쓰기, 제시하기(presenting)

이해 영역과 표현 영역의 통합적 지도 권장

 

4. 컴퓨터 보조 언어 학습(Computer-Assisted language learning: CALL)

장점 : 다양한 형태의 입력 제공, 실제적 상호작용, 학습 동기, 개별화된 학습 내용, 의사소통 -> 의미 협상과 언어학습이 일어남

synchronous : 동시적, ex) 줌

asynchronous : 비실시간, ex) 이메일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 온라인 학습 + 오프라인 학습 ~> 시공간의 제약x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 : 블렌디드 러닝의 한 종류, 집(기본)->교실(심화) 순서로 수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