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학습에 필요한 요소(MAP 과정)
1) 동기화(Motivation)
2) 활성화(Activation) 및 장기 기억화(Long-term memorization) : 스키마(schema-schemata)
3) 개별화(Personalization) : 학습자 자신의 언어로 표현
2. 유창성(Fluency)과 정확성(Accuracy)
유창성(Fluency) | 정확성(Accuracy) |
언어 체계를 빠르게 작동시키는 것 유창성 신장 - 반복, 의사소통 활동 의미(meaning) - Language use 초점 |
언어 체계에 부합하는 것 정확성 신장 - 발화 오류 피드백, 통제 연습 형태(form) - language usage 초점 |
3. 기능 통합(Skill Integration)
이해 영역 : 듣기, 읽기, 보기(viewing)
표현 영역 : 말하기, 쓰기, 제시하기(presenting)
이해 영역과 표현 영역의 통합적 지도 권장
4. 컴퓨터 보조 언어 학습(Computer-Assisted language learning: CALL)
장점 : 다양한 형태의 입력 제공, 실제적 상호작용, 학습 동기, 개별화된 학습 내용, 의사소통 -> 의미 협상과 언어학습이 일어남
synchronous : 동시적, ex) 줌
asynchronous : 비실시간, ex) 이메일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 온라인 학습 + 오프라인 학습 ~> 시공간의 제약x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 : 블렌디드 러닝의 한 종류, 집(기본)->교실(심화) 순서로 수업
'초등임용 정리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유형 바, 바스, 셔미스 넬슨과 마이클리스 (0) | 2025.02.01 |
---|---|
초등 임용 영어 듣기 지도 (1) | 2025.01.31 |
초등 임용 영어 의사소통 전략 정의적 요인 (0) | 2025.01.31 |
초등 임용 사회 : 탐구 학습 모형 마시알라스모형 뱅크스모형 (0) | 2025.01.13 |
초등 임용 수학 : 수학 수업 모형 개념학습 원리탐구 귀납추론 문제해결 (0) | 2025.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