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 정리 자료

초등 임용 영어 의사소통 전략 정의적 요인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5. 1. 31.

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ies)

1) 회피 전략(avoidance strategies) : 구문적 회피 , 어휘적 회피, 음운론적 회피, 화제의 회피

 

2) 보상 전략(compensatory strategies)

: 부족한 능력을 보충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L2-Base 우회적 표현(circumlocution) Describing or exemplifying
근접 대체어(approximation) alternative term
단어 만들기(word-ci=oinage) 그럴듯한 규칙으로 존재하지 않는 단어 창조 (pianoboy - pianist)
L1-Base 언어 전환(code-switching) 중간에 모국어 단어 삽입
직역(literal translation) L1을 L2 그대로 직역해서 표현 (see an exam)
외국어화(foreignizing) 음운론 체계(영어처럼 발음) / 형태론 체계(유아+틱)
etc 조립식 문형(prefabricated patterns) 문법 모르고 표현만 통으로 암기
다목적어 사용(use of all-purpose words) 일반적 어휘를 구체적 어휘가 필요한 상황에도 사용(맨날 stuff라 하기)
도움 요청(appeal for help) 도움 요청
시간 벌기(stalling) well, now let's me see, uh....
비언어적 신호(nonlinguistic 마임, 몸짓, 얼굴 표정, 소리 모방

 

정의적 요인

1. 동기(Motivation)

1) 종류

(1)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 : 언어를 배우는 목적에 따라 구분

도구적 동기(instrumental motivaion) 목적 성취를 위한 도구 (입사, 시험 등)
통합적 동기(integrative motivation) 목표어 집단 문화에 통합되기 위해 학습

 

(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 동기를 이끌어내는 힘의 근원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학습자 내부, 자아 실현, 자기 역량 향상, 학습 흥미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학습자 외부, 학점, 돈, 칭찬, 처벌

 

2) 동기 유발 전략

  • 역할 모델(role model)
  • 자율권(autonomy)
  • 자신감(self-confidence)
  • 유대 관계(rapport)
  • 흥미, 다양한 종류의 활동, 다양한 유형의 자료
  •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 실제로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

 

2. 억제 심리(Inhibition)

자신의 자아를 보호하고자 하는 심리

억제 심리 낮추는 방법 : 소집단 활동, 짝 활동

 

3. 불안감(Anxiety)

긍정적인 효과(facilitating effect) / 부정적인 효과(debilitating effect)

 

4. 모험심(Risk-taking)

오류 발생의 위험을 감수 , 어린이가 성인에 비해 모험심이 강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