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ies)
1) 회피 전략(avoidance strategies) : 구문적 회피 , 어휘적 회피, 음운론적 회피, 화제의 회피
2) 보상 전략(compensatory strategies)
: 부족한 능력을 보충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L2-Base | 우회적 표현(circumlocution) | Describing or exemplifying |
근접 대체어(approximation) | alternative term | |
단어 만들기(word-ci=oinage) | 그럴듯한 규칙으로 존재하지 않는 단어 창조 (pianoboy - pianist) | |
L1-Base | 언어 전환(code-switching) | 중간에 모국어 단어 삽입 |
직역(literal translation) | L1을 L2 그대로 직역해서 표현 (see an exam) | |
외국어화(foreignizing) | 음운론 체계(영어처럼 발음) / 형태론 체계(유아+틱) | |
etc | 조립식 문형(prefabricated patterns) | 문법 모르고 표현만 통으로 암기 |
다목적어 사용(use of all-purpose words) | 일반적 어휘를 구체적 어휘가 필요한 상황에도 사용(맨날 stuff라 하기) | |
도움 요청(appeal for help) | 도움 요청 | |
시간 벌기(stalling) | well, now let's me see, uh.... | |
비언어적 신호(nonlinguistic | 마임, 몸짓, 얼굴 표정, 소리 모방 |
정의적 요인
1. 동기(Motivation)
1) 종류
(1)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 : 언어를 배우는 목적에 따라 구분
도구적 동기(instrumental motivaion) | 목적 성취를 위한 도구 (입사, 시험 등) |
통합적 동기(integrative motivation) | 목표어 집단 문화에 통합되기 위해 학습 |
(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 동기를 이끌어내는 힘의 근원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 학습자 내부, 자아 실현, 자기 역량 향상, 학습 흥미 |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 학습자 외부, 학점, 돈, 칭찬, 처벌 |
2) 동기 유발 전략
- 역할 모델(role model)
- 자율권(autonomy)
- 자신감(self-confidence)
- 유대 관계(rapport)
- 흥미, 다양한 종류의 활동, 다양한 유형의 자료
-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 실제로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
2. 억제 심리(Inhibition)
자신의 자아를 보호하고자 하는 심리
억제 심리 낮추는 방법 : 소집단 활동, 짝 활동
3. 불안감(Anxiety)
긍정적인 효과(facilitating effect) / 부정적인 효과(debilitating effect)
4. 모험심(Risk-taking)
오류 발생의 위험을 감수 , 어린이가 성인에 비해 모험심이 강하다.
'초등임용 정리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임용 영어 듣기 지도 (1) | 2025.01.31 |
---|---|
초등 임용 영어 기능별 언어 지도 MAP 과정 유창성 정확성 (0) | 2025.01.31 |
초등 임용 사회 : 탐구 학습 모형 마시알라스모형 뱅크스모형 (0) | 2025.01.13 |
초등 임용 수학 : 수학 수업 모형 개념학습 원리탐구 귀납추론 문제해결 (0) | 2025.01.13 |
초등 임용 수학 : 폴리아 문제 해결 학습 모형 (0) | 2025.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