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 정리 자료

초등 임용 수학 : 폴리아 문제 해결 학습 모형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5. 1. 13.

가. 문제 해결 4단계

(1) 문제의 이해(SEE)

구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료는 무엇인가? 조건은 무엇인가?

 

(2) 해결 계획의 수립(PLAN) - 특수한 문제 해결 전략

전에 이와 유사한 문제를 풀어본 경험이 있는가?(유추적 사고)
관련된 문제를 알고 있는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리를 알고 있는가?
어떤 전략을 선택했으며 왜 그 전략을 사용하려고 하는가?

 

(3) 해결 계획의 실행(DO)

 

(4) 반성(CHECK)

구한 답이 문제의 조건에 맞는가? 계산은 정학한가? (문제 해결 과정 검토하기)
다른 풀이 방법이 더 있는가? (다른 해결 방법 탐색하기)
문제의 조건을 바꾸어 문제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보시오. (조건을 변경하여 새로운 문제 만들기)

 

나. 특수한 문제해결 전략

(1) 실제로 해 보기 : 모델 또는 구체물 조작하여 해결

(2) 식 만들기

(3) 예상과 확인 : 답을 예상해보고 그것이 문제의 조건에 적절한지 확인

(4) 그림 그리기

(5) 표 만들기

(6) 규칙 찾기: 주어진 조건이나 관계를 분석하여 어떤 규칙을 찾아내고 확대하여 적용(귀납적 사고)

(7) 단순화하기 : 더 간단한 문제(보조문제)를 만들어 원래의 문제에 적용

(8) 거꾸로 풀기 : 결과나 답을 이미 아는 상태에서 최초 조건을 구해야 하는 경우 사용(가역적 사고)

(9) 목록 만들기 :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빠짐없이, 중복되지 않게 헤아릴 때 사용(ex. 수형도)

(10) 논리적 추론 : 조건을 만족시킬 때까지 한 단계씩 차례로 고찰

 

다. 문제 만들기를 위한 전략

(1) 수학적 문제 만들기 단계

수용 : 원래의 문제에 주어진 조건이나 결괄르 그대로 받아들여 문제 만들기

도전 : 조건을 변화시켜 새로운 문제 만들기(What-if-not 전략)

문제 만들기 단계 단계명
1단계 출발점 선택하기
2단계 속성 찾아 나열하기
3단계 What-if-not 의문 품기
4단계 문제 만들기
5단계 만든 문제 분석하기

초등 임용 수학 : 수학의 가치 수학적 사고 수학적 지식의 형태와 특성

초등 임용 음악 : 이동도법 고정도법 리코더 멜로디언 연주법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Interaction Hypothesi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