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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 정리 자료

초등 임용 음악 : 이동도법 고정도법 리코더 멜로디언 연주법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5. 1. 9.

음이름과 계이름

1) 음이름 : 각가의 음높이에 따라 부르는 고정된 이름. 조가 바뀌어도 변화X

2) 계이름 : 음계 안의 위치에 따라 정해지는 이름. 조성에 따라 으뜸음의 위치 변화O

 

조이름과 으뜸음

# : 살려고 먹나봐(사라가마나바)

b : 밤나무 가로수(바나마가라사)

*초등에서는 #은 사장조까지, b는 바, 나, 마장조까지 나옴

 

이동도법과 고정도법

1) 이동도법 계이름 : 조가 바뀔 때마다 도의 자리 바꿔 읽기

2) 고정도법 계이름 : 조가 바뀌어도 도의 자리 그대로. 다장조처럼 계이름 읽기(음이름과 유사)

3) 고정도법의 장점 : 악기를 연주할 때 편리

 

리코더 연주법

1) 리코더의 종류 : 바로크식, 독일식

 (1) 바로크식 : 5번 크다, 까다로운 운지, 고음과 사이음 정확

 (2) 독일식 : 4번 크다, 쉬운 운지, 저음에서 좋은 소리

 

리코더 연주 자세

1) 허리는 곧게 펴기. 어깨 힘을 빼고 악기는 손으로 가볍게 쥐기

2) 몸과 악기가 이루는 각도는 45도

3) 취구를 입술로 가볍게 무되, 치아로 물지 않기

4) 손가락의 힘을 빼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항상 악기에 올려두기

 

리코더 운지법

1) 파 : 독일식은 파까지 떼기 / 바로크식은 파(5번)만 떼기

2) 내림 나(시b) : 도레미시 떼기

3) 올림 바(파#) : 독일식은 파만 떼기 / 바로크식은 도파 떼기

4) 서밍 주법 : 왼손 엄지손가락을 조금 구부려 뒷구멍 위쪽에 작은 틈을 만드는 주법, 높은 '미' 이상 음 연주시 사용

 

텅잉 주법

1) 리코더에 숨을 불어넣거나, 끊어서 소리를 내거나, 멈추는 것

2) 음의 시작과 끝이 분명해짐

3) 호흡 조절이 편해서 리코더 본래의 소리를 낼 수 있음

4) 음역에 따른 연주법

  • 낮음 음역 : 많은 양을 느리게(도-)
  • 중간 음역 : 보통 빠르기로(두-)
  • 높은 음역 : 빠르고 세게(티-)

리코더의 아티큘레이션

1) 포르타토(portato) 주법 : 부드럽게 텅잉. 테누노는 반드시 포르타토 주법으로 연주, 순차진행 시 사용

2) 스타카토(staccato) 주법 : 가볍고 짧게 끊어서 텅잉. 음표의 반 정도 길이만 소리내기, 동음 반복 시 사용

3) 레가토(legato) 주법 : 이음줄 앞의 음만 텅잉하고 나머지 음은 호흡을 끊지 않고 운지만 바꿈

4) 논 레가토(non-legato) 주법 : 스타카토보다 조금 길게 가볍게 끊어서 연주. 도약 진행이나 같은 음 반복 시 사용

 

리코더 조율 방법

관의 길이가 길어지면 낮은 음정, 짧아지면 높은 음정

 

리코더 관련 음악 기호

(8) : 가창 시에는 악보와 똑같이 소리가 나고, 리코더 연주 시에는 악보보다 한 옥타브 높은 소리가 난다.

8 : 악보보다 한 옥타브 높은 소리가 난다.

 

멜로디언 연주법

1) 피아노의 운지법과 같으며 오른손으로 연주

2) 같은 음을 연주할 때는 건반을 누른 채 텅잉 주법으로 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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