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 정리 자료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Sociocultural Theory 비고츠키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5. 1. 7.

Vygotsky의 Sociocultural Theory

사회문화적 견해는 아동의 발달과 학습이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한다.

비고츠키는 학습이 근접 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학생이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스캐폴딩(scaffolding)이 필요하다.

 

ZPD란?

실제적 발달 수준(actual developmental level)과 잠재적 발달 수준(potential developmental level) 사이의 영역

 

Scaffolding의 방법

simplifying : 과업을 간략화

guiding : 적절한 방향 제시

marking : 특정 부분을 표시

structuring : 성공을 위한 structuring

 

* scaffolding은 학생과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two-way street)

 

Sociocultural Theory의 함의점

  1. 보다 유능한 타이과 상호작용할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2. 교수·학습은 학습자의 ZPD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3. scaffolding이 제공되어야 한다.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Interaction Hypothesis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출력가설 Output Hypothesis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모국어 습득 이론 Five Hypothes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