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gotsky의 Sociocultural Theory
사회문화적 견해는 아동의 발달과 학습이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한다.
비고츠키는 학습이 근접 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학생이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스캐폴딩(scaffolding)이 필요하다.
ZPD란?
실제적 발달 수준(actual developmental level)과 잠재적 발달 수준(potential developmental level) 사이의 영역
Scaffolding의 방법
simplifying : 과업을 간략화
guiding : 적절한 방향 제시
marking : 특정 부분을 표시
structuring : 성공을 위한 structuring
* scaffolding은 학생과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two-way street)
Sociocultural Theory의 함의점
- 보다 유능한 타이과 상호작용할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 교수·학습은 학습자의 ZPD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scaffolding이 제공되어야 한다.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Interaction Hypothesis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출력가설 Output Hypothesis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모국어 습득 이론 Five Hypotheses
'초등임용 정리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임용 음악 : 이동도법 고정도법 리코더 멜로디언 연주법 (0) | 2025.01.09 |
---|---|
초등 임용 사회 : 개념 학습 모형 속성모형 원형모형 상황모형 (0) | 2025.01.09 |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Interaction Hypothesis (0) | 2025.01.07 |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출력가설 Output Hypothesis (0) | 2025.01.07 |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모국어 습득 이론 Five Hypotheses (0) | 2025.01.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