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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 정리 자료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Interaction Hypothesis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5. 1. 7.

Long의 Interaction Hypothesis

  • 입력 가설과 출력 가설을 모두 받아들임
  • 제2 언어 습득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수정된 상호작용(modified interaction)을 통해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이 제공되어야 습득(acquisition)이 촉진된다.
  • 수정된 상호작용(의미 협상 - meaning negotiation / negotiation of meaning)에는 이해 점검, 확인 점검, 명료화 요구 등이 있다.
  • 의미 협상의 결과 추가 입력(i+1)이 제공되고 학습자 발화에 유용한 피드백이 제시된다.

 

의미 협상(meaning negotiation) 전략

이해 점검(comprehension check) 화자가 청자에게 질문하여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
You know what I mean?
확인 점검(confirmation check) 청자가 화자에게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이해O)
You mean X?
명료화 요구(clarification request) 청자가 화자의 말을 제대로 듣지 못했거나 이해하지 못했을 때 추가 설명 요청(이해X)
What do you mean? Pardon me?

 

의미 협상이 언어 습득을 촉진하는 과정

  1. 이해 가능한 입력 제공 : 의미 협상 필요
  2. 학습자의 발화에 피드백 제공 : 오류에 피드백 제공하여 수정된 발화

modified input 관련 개념

  • unmodified input(↔modified input) : 수정 실패
  • premodified input : 미리 간략화된 입력
  • interactionmally modified input : 협상을 통해 수정된 입력

상호작용 가설은 언어 습득이 사회적 사회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때 학습자와 원어민은 수정된 상호작용을 한다. 청자와 화자간 이해 가능한 입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의미 협상이 필요하다. 의미 협상에는 이해 점검, 확인 점검, 명료화 요구가 있다. 의미 협상을 통해 화자는 이해 가능한 입력을 제공할 수 있게 되고 학습자는 오류가 있는 발화에 적절한 피드백을 받아 수정된 발화를 하게 되어 이 과정에서 언어 습득이 일어난다.

 

Interaction Hypothesis 키워드

  • modified interaction
  • meaning negotiation / negotiation of meaning
  • comprehesion check
  • confirmation check
  • clarification che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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