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 정리 자료

[초등임용 영어] 언어 습득 이론 : 모국어 습득 이론 Five Hypotheses

by 초등 임용 자료 정리 2025. 1. 7.

1. 언어습득이론

1) 모국어 습득 이론

 (1) 행동주의

 (2) 생득주의

 (3) 구성주의/기능적 접근

 

2) 제2 언어 습득 이론

 (1) Five Hypotheses

 (2) Output Hypothesis

 (3) Interaction Hypothesis

 (4) Sociocultural Theory

 

2. 모국어 습득 이론

1) Behaviorism(행동주의)

 행동주의는 자극(stimulus)가 주어지면 학습자는 반응(response)를 하고 반응에 강화(reinforcement)를 받았을 때 습관 형성(habit formation)이 된다고 주장한다. 이때, 학습자의 반응은 모방(mimicry, imitation)으로 나타난다.

-> 자극을 받아 모방 행위로 반응하고 적절한 강화를 받으며 반복하여 학습이 된다는 뜻

  • 학습자는 백지 상태, 따라서 무엇이든 가르칠 수 있다.
  • 조건화(conditioning)
  • 습관 형성(habit formation)
  • 자극(stimulus), 반응(response), 강화(reinforcement)
  • 모방(mimicry, imitation), 반복(repetition)
  • 한계 : 언어 습득의 창조성은 모방과 반복을 통한 습관 형성으로 설명할 수 없음

2) Nativism/Innatism(생득주의)

인간이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이유는 선턴적으로 언어 습득 장치(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언어 환경에 노출되면 LAD를 통해 언어 규칙을 내면화하고 내면화한 규칙을 조합하여 발화할 수 있다.

-> Input(의미 이해에 집중)이 있으면 LAD를 통해 무의식적으로 규칙을 내면화하고 Output(무한한 발화)할 수 있게 된다.

  • 행동주의 비판
  • 언어 습득 장치(LAD)

3) Constructivism(구성주의) / Functional Approach(기능적 접근)

발달 심리학자(피아제, 비고츠키)는 환경과 유기체 간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었다. 구성주의 이론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하을 강조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의 전환을 가져왔다. 기능적 접근은 언어는 도구이자 수단이며 언어의 기능은 의사소통이기 때문에 언어의 형태(문법)이 아니라 언어의 기능(의사소통)을 강조했다.

  • 상호작용
  • Form < Function

3. Five Hypotheses(=Input Hypothesis)

1) Krashen의 5가지 가설

  1. 습득-학습 가설(The Acquisition-Learning Hypothesis)
  2. 모니터 가설(The Monitor Hypothesis)
  3. 입력 가설(The Input Hypothesis)
  4. 정의적 여과막 가설(The Affective Filter Hypothesis)
  5. 자연 순서 가설(The Natural Order Hypothesis)

2) 가설별 특징

(1) 습득-학습 가설

  • 습득(Acquisition) :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 의미(meaning)에 중점, 무의식적인(subconscious) 과정
  • 학습(Learning) : 명시적(explicit)으로 언어 규칙 배움, 의식적인(conscious) 과정
  • 학습X 습득O
  • 학습이 습득으로 전환되지 않는다.(non-interface position, zero option - 문법지도 필요 없다)

(2) 모니터 가설 

  • 습득한 내용은 발화에 사용
  • 학습한 내용은 모니터 또는 교정자 역할(발화에 사용X)
  • 모니터의 3가지 조건 : plenty of time, concerned about producing correct language, learned the relevant rules

(3) 입력 가설 

  • 습득의 필수 조건 :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 i+1)
*언어 입력을 이해가능한 입력으로 제시하기 위한 전략(modified input)
- 간단하고 짧은 문장 구조 사용 (Syntactic modification)
-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 사용 (Lexical modification)
- 실물(realia), 그림 사용
-현재 및 지금에 대하여 말하기
- 천천히 말하고 명확히 발음하기
  • 발화 시작 전 침묵기(silent period) : 입력을 처리하며 언어 능력을 쌓아감. 발화 강요X(불안감↑)

(4) 정의적 여과막 가설

  • 정의적 여과막(affective filter) : 습득을 방해하는 심리적 장벽
  • 동기(motivation), 자신감(confidence), 불안감(anxiety)와 관련
  • 정의적 여과막을 낮춰야 습득 촉진

(5) 자연 순서 가설 

  • 정해진 순서대로 언어 규칙을 습득
  • 순서는 언어 형태의 단순성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 교실에서 규칙을 가르치는 순서와는 별개, 따라서 문법을 따로 가르칠 필요가 없다.

 

Krashen의 Five Hypotheses
습득-학습 가설 모니터 가설 입력 가설 정의적 여과막 가설 자연 순서 가설
Acquisition
meaning
subconscious
Learning은 모니터 역할 comprehensible input
i+1
affective filter
동기, 자신감, 불안감
정해진 순서대로 언어 규
칙 습득

 

 

 

[초등임용 정리 자료] - [초등음악 각론] 세마치장단 자진모리장단 굿거리장단 중중모리장단 정간보

 

[초등음악 각론] 세마치장단 자진모리장단 굿거리장단 중중모리장단 정간보

1. 장단1) 세마치장단 (9/8박자) : 3소박 3박2) 자진모리장단 (12/8박자) : 3소박 4박3) 굿거리장단 (12/8박자) : 3소박 4박* 첫번째 장단꼴 : 다는형 장단 (이어지는 느낌)* 두번째 장단꼴 : 맺는형 장단 (끝

self-english-stud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