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유형
1. 바, 바스, 셔미스
사회과 교육의 세 관점 |
시민성 전달(전수) 모형 | 사회과학 모형 | 반성적 탐구 모형 |
---|---|---|---|
교육 목표 |
애국심이 강한 시민 | 꼬마 사회과학자 | 합리적 의사 결정자 |
교육 내용 |
사회 유지에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과 가치 | 사회과학적 탐구 방법 사회과학의 개념 및 일반화 |
학생의 필요와 흥미를 반영한 사회적 갈등문제와 개인적 갈등 문제 |
교육 방법 |
직접적인 전달 방식 | 탐구 학습 | 반성적 탐구와 토론 |
장점 | 사회 유지와 안정 도모 | 개념과 일반화에 대한 이해 | 급변하는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 직면하는 문제 해결에 적합 |
단점 | 가치 주입 교육 내용의 미화 |
행위로 실행X | 행위로 실행X |
문제의 성격 |
전통적으로 강조된 문제 기득권 세력이 중시하는 문제 |
과학적 문제(사실 문제, 사회과학적 문제) | 일상적 문제(사실과 가치가 혼합된 문제) |
2. 넬슨과 마이클리스
넬슨과 마이클리스 | 사회 비판 모형 | 개인적 발달 모형 |
---|---|---|
교육 목표 | 비판적 사고 |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현 |
교육 내용 | 사회문제와 자료 | 학생의 적성과 흥미 고려 |
교육 방법 | 사회 비판과 토론 | 학생 중심 교수 학습 활동 |
장점 | 비판적 사고력 및 대응력 제고 | 학습자 개성과 발달 존중 |
단점 | 전통적 가치와 신념 과도한 매도 | 개인적 미시적 측면만 강조 |
'초등임용 정리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의 가치와 특성 백지 복습 (1) | 2025.02.01 |
---|---|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원리 (0) | 2025.02.01 |
초등 임용 영어 듣기 지도 (1) | 2025.01.31 |
초등 임용 영어 기능별 언어 지도 MAP 과정 유창성 정확성 (0) | 2025.01.31 |
초등 임용 영어 의사소통 전략 정의적 요인 (0) | 2025.01.31 |
댓글